본문 바로가기

Review/Software

Adobe Captivate를 이용해 나만의 동영상 강좌를 만들어 보자!

본 동영상리뷰는 MissFlash.com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본 게시물을 다른 사이트로 퍼가실 경우, 출처와 원본주소를 반드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0. 서 론
이전의 강좌들이 화려한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었다면, 지금은 동영상 그 중에서도 용량이 작고 가벼운 플래시 동영상이 대세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플래시 동영상 강좌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용량이 작고 가볍다.
(물론 화질과 재생시간에 따라 길어질수도 있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다른 동영상 포멧에 비해 굉장히 가볍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어도브사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인터넷을 사용하는 컴퓨터의 97%가 웹용 Flash Player8을 설치했다고 합니다. 우스개 소리로 나머지 3%는 현재 윈도우를 포맷하고 있는 경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Flash Player는 인터넷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만큼 OS나 웹브라우저를 가리지 않고 호환이 잘 된다는 말이겠죠?)

 - 제작하기 쉽다.
(오늘 소개할 Adobe Captivate를 이용하면 클릭만으로 쉽고 빠르게 플래시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1. 설 치
우선 Adobe Captivate를 설치해야겠죠?
아래 주소를 통해 시험판을 다운받습니다.

설치과정은 다른 프로그램과 유사합니다. "동의", "다음" 을 몇 번 누르셨다면 정상적으로 설치를 마치셨을 겁니다. 이제 프로그램을 사용해 볼까요?


2. 시작하기
사용하기가 까다롭지는 않으므로 전체적인 기능보다는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설명하겠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작 화면입니다. 뭔가 메뉴가 많군요... 가운데 큰 버튼으로 되어 있는 Record new project 버튼을 눌러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다른 옵션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3개의 선택 버튼이 있고, 오른쪽에 각 옵션마다 해당하는 프로젝트 타입이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그대로 제작해 봅시다. OK를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빨간색 테두리와 함께 가운데 작은 창이 보입니다. 눈치를 보아하니 빨간색 테두리가 동영상이 촬영될 영인 것 같네요... 음성도 녹음할 수 있지만, 일단 기본 기능만 맛보기 위해 가운데 프로그램에 있는 빨간색 버튼! Record를 과감하게 눌러줍니다.

이제 빨간색 테두리만 남고 가운데 프로그램이 없어졌을 겁니다.
동영상 녹화를 희망하는 작업을 해봅시다. 그림판을 불러와서 그림을 그린다든지, 웹 브라우저를 열어서 사이트 이동을 한다든지... 아무거나 한 다음...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있는 Adobe Captivate2 작업창을 클릭하면 동영상 녹화가 중지되면서 파일이 저장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뭔가 복잡한 화면이 나왔네요... 녹화정도에 따라 오른쪽 작업공간에 보이는 슬라이드수가 다를겁니다. 제 경우는 그냥 정지를 했기 때문에 동일한 화면으로 보이는 1, 2번 두개의 슬라이드만 존재합니다. 특별히 편집을 원하지 않으므로 상단의 Publish버튼을 눌러 원하는 동영상을 최종저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래시 포멧으로 저장하기 원하므로 제일 왼쪽의 선택을 그대로 하고 적당한 파일이름과 함께 하단의 옵션을 선택합니다. HTML파일과 함께 출력되기를 원한다면 바로 Publish버튼을 눌러 최종 저장을 합니다.

이제 설정한 경로에 html와 swf파일이 생성되었을 겁니다. PC용 Flash Player가 설치된 경우에는 swf파일만 클릭해도 파일을 열어볼 수 있지만, 없는 경우에는 html파일을 클릭해 완성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모두 끝났습니다. Adobe Captivate을 이용하면 작업자의 실제 작업내용이 박스와 텍스트를 활용해 자동 제작됩니다. 물론 이후에 박스와 텍스트의 내용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Adobe Captivate를 이용해 제작한 실제 플래시 동영상 강좌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