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oftware

[PDA] z2 Remote2PC(1.0 build 1019) 데스크탑 원격제어 프로그램 사용기입니다.

* 본 리뷰는 MissFlash.com에서 제작된 것입니다. 게시물을 퍼가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반드시 아래의 원본출처를 게시물 상단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원본 : http://blog.missflash.com/
출처 : MissFlash.com, http ://www.missflash.com/
* 게시물 작성후 수정사항이 생길 수 있으므로, 최신 내용을 확인하시고 싶은 분은 Blog.MissFlash.com 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PDA로 데스크탑에 원격접속을 하자?!

불가능할 것만 같은 이 일이 z2 Remote2PC을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
* z2 Remote2PC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다운로드는 HighendPDA.net의 sydnite 님이 http://cafe.naver.com/hx4700/6000 에 해주셨습니다.

PC에서의 원격 데스크톱과 마찬가지로 이 것은 접속하기 원하는 컴퓨터가 고정아이피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학교에서 고정아이피를 사용하고 있어 별 문제가 없이 바로 됐는데... 혹시 유동아이피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http://www.dnip.net , http://www.apmsetup.com 등의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DNIP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동아이피와 관련된 글들이 투데이스피피씨 자료실에 올라와있습니다.(http://todaysppc.dreamwiz.com/zb41/zboard.php?id=pds&no=6170) 이 글을 찬찬히 읽어보시면 접속에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 예상합니다.

일단 접속을 하기위해 서버측(접속하고자하는 데스크탑)과 클라이언트측(무선인터넷이 가능한 PDA + 무선인터넷 가능지역)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Connect"를 입력하시면, 다음과 같은(혹은 다른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좀 특이한 점은 윈도 xp급 이상(혹은 98에서 원격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서 가능한 원격지원(xp에서 다른 xp를 원격으로 접속하는 방법)과는 다른화면을 나타낸다는 점입니다.

xp간의 접속에서의 경우 역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는데 이때 서버측 컴퓨터는 작동을 할 수 없게 사용자전환(아래처럼 로그인이 필요한 파란바탕화면)이 되어버리는데 R2PC의 경우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에서 동시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딴 사람이 봤을 때는 제 컴퓨터가 자기혼자 움직이는 걸로 보입니다. ^_^ 제가 하는 작업이 모니터를 통해 보인다는 점은 보안상의 측면에서 안좋은 것 같긴하지만, 뭐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닌것 같구요...

내 컴퓨터에서 설정을 통해 서버측 컴퓨터의 화면이 안보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위 화면은 "Connect"버튼을 눌러 서버에 접속한 후의 모습입니다. 아직은 윈도 xp로 들어가기 위한 로그인이 필요한 상태죠...

2번째 그림은 제가 즐겨하는 카트라이더 실행전의 모습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원격을 통한 서비스의 특성상 필요한 리소스는 서버컴퓨터를 사용하고, 서버측의 화면정보만 클라이언트인 PDA에 전송하므로 PDA자체의 익스플로어를 통해 접속하는 인터넷서비스와는 속도가 비교가 안됩니다. 그나마 PDA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도 제한되어 있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행이 가능한지를 (이론상으로는 당연히 가능하지만 ^^) 확인하기 위해 게임을 실행 했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제가 사용중인 Diopen5.0에는 (6.0의 경우에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위로향한 방향키(↑) 가 없어 게임중에 주행을 할 수 없었습니다. ㅋ 그래서 자체 키보드를 이용했구요... (물론 왼손잡이용으로 제공되는 영문키를 눌러도 주행이 가능한데 그냥 키보드를 바꿨습니다.)
게임이 원활하게 진행되지는 않지만, PDA로 가능하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싶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HighendPDA.net 까페의 접속화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PC에서의 모습 그대로 보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역시 빠른 속도로 Access가능하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앞에서 잠깐 설명드린, 서버(PC)와 클라이언트(PDA)에서 동시에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연히 동일한 화면에 동일한 작업이 가능하고, 테스트해본 여러가지 작업중에서... 동영상이나 게임같은 화면이 빨리 빨리 바뀌는 서비스가 이용이 좀 불편하거나 불가능하였고, 그밖의 웹서핑이나, PC용 프로그램의 이용 등은 아주 원활하게 가능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Remote2PC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선랜이 가능한 지역에서의 PC원격제어 : 중요한 문서작업, 웹서핑, 메일확인 등이 PC와 동일하게 가능합니다.

인터넷 Temporary 파일 생성 무 : PDA용 인터넷브라우저를 이용해 웹서핑을 할 경우 Temporary 파일들이 쌓이는데 (물론 쉽게 제거가 가능하지만), 그렇게 될 일이 전혀 없으므로, 속도가 느려지는 위험도 없습니다.

서버/클라이언트의 동시작업 : 요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제가 PDA로 하는 작업들이 PC를 통해 다른사람들에게 노출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옵션을 통해 제어 가능)

이상으로 사용기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