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A&Mobile

아이폰 해킹 할까? 말까? 1편

디지털기기에 관심이 많은 얼리어답터가 주도하기 시작한 "아이폰 열풍"이 대중들에게 널리 퍼지면서 이제 주변에서도 아이폰 사용자를 쉽게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대로 된 TV 광고조차 하지 않은 제품이 이렇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을 보면 아이폰이 정말 명기는 명기인가 봅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했다시피 아이폰에는 기존 제품들과는 다른 몇가지 큰 차이점이 있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가는 유/무료 어플리케이션입니다.

Wi-Fi, 블루투스, GPS, 카메라, G-센서, 나침반 기능을 이용한 기발하고 독특한 어플리케이션은 아이폰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특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이 안고 있는 몇 가지 단점 때문에 아이폰 사용을 꺼리는 분들이 있습니다.(제 경우에는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다가왔었습니다.)

하지만,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는 법!!! 아이폰을 "해킹"하게 되면 기존에 단점으로 지적된 문제들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제 2의 앱스토어"라 불리는 Cydia를 통해서 말이죠...

이미지 출처 : http://www.cultofmac.com/cydia-store-others-to-take-on-appstore/9307




Cydia에는 앱스토어에서는 볼 수 없는 앱[각주:1]이 다수 등록되어 있는데요... 대부분 무료이기 때문에 이용에 큰 불편은 없습니다.

제 경우, 수많은 Cydia 앱 중에서 Multifl0wBTstack Keyboard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각주:2] 하지만, 안타깝게도 몇 가지 문제 때문에 해킹을 하지 못해 써보지는 못하고 군침만 삼키는 중입니다.

* 아이폰 해킹을 망설이는 이유
- 불완전 해킹, 일명 반탈옥
- 해결 불가능한 9번 오류
- 애플 A/S 정책 위반



아이폰 해킹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트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1. 대부분 애플의 정책을 지키지 못해 등록 거부된 것들입니다. [본문으로]
  2. 가장 큰 단점 두 가지를 해결해주는 앱이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