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Tistory

[까칠한 티스토리 베타테스터] #7. 플러그인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 운 좋게 티스토리 베타테스터로 선정되면서 '과연 잘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많이 한 "MissFlash"입니다. 바뀐 내용들을 하나하나 담다보면 어차피 중복되는 의견들이 대부분일테니 그냥 사용하면서 느낀 불편한 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점들을 찾아볼까 합니다.

* 즉! (힘들게 개발하신 관계자분들께는 죄송하지만)까칠한 베타테스터가 되어볼까 합니다.(여기서 필요한 정신이 바로 100번 꾸짖은 후에 1번 칭찬하기?! ㅋ) 그게 제 성격이랑도 잘 맞는것 같구요 ㅋ;(긴장하세요 관계자분들!!!)

자, 이제 티스토리 베타테스트 미션도 얼마남지 않았군요...

이번 미션은 바뀐 플러그인에 대한 여러가지 이야기들입니다.


#7-0 : 질문

리뷰를 시작하기 이전에...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 티스토리 관리자분이 말씀하신 플러그인 관련 오류는 파이어폭스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인가요?

저는 지금까지 한 번도 플러그인 관련 오류를 경험한 적이 없거든요 ^^; 플러그인이 사라지는 오류라고 하는데... 제가 평소에 플러그인을 별로 만질 일이 없어, 아마 못봤을 수도 있긴 하겠지만... 그래도 어떤 현상인지 궁금하긴 하네요...

아무튼, 바뀐 플러그인에 대해 느낀 점들을 기술해 볼까 합니다.


#7-1 : 감사

티스토리를 하면서 가장 반가웠던 것은 바로 플러그인입니다. 나한테 필요한 기능들을 클릭 한 번으로 켜고 끌 수 있다는 사실도 참 신기했지만, 개별 기능 자체도 매우 유용해서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은 티스토리의 모체라 할 수 있는 태터툴즈(텍스트큐브)에 비해 플러그인 공개가 다소 늦다는 사실이었는데요... 그것만 제외하고는 그다지 큰 불만이 없었습니다.

(아, 얼마전까지 블로거들을 한 참 속썩였던... 스팸 댓글/트랙백 문제가 있긴 하군요;;; 이건 기존의 플러그인으로 차단이 안됐었죠 ^^;)


#7-2 : 냉정한 평가

플러그인 설정이 공개된 이후, 바뀐 플러그인 관리 기능을 써봤는데요...

깔끔한 디자인에 정렬기능이 추가되었더군요... 또한 설정 화면도 한 번에 볼 수 있게 바껴서 설정도 이전보다 쉽게 할 수 있는 것 같았습니다.

개발자분들의 숨은 노력을 알 수 있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노력들이 제 눈에는 왜 부질없어 보일까요? 특히, 플러그인의 정렬 기능항목 드래그 기능은 과연 꼭필요한가 라는 의구심이 들더군요...

플러그인 정렬


항목 드래그


그런 노력을 차라리 첨부파일 본문삽입 기능(이미지 파일을 첨부한 후, 2개 이상의 파일을 본문삽입 했을 때... 각각의 파일 사이즈를 설정할 수 없더군요... 그리고, 일단 파일을 추가하게 되면... 순서를 바꿀 수 없어 다중파일의 본문삽입시 문제[각주:1]가 발생했습니다.)을 손보는데 썼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도 들었구요...

물론, 지적한 문제들은 향후에 조금씩 개선되겠지만... 단순 설정 부분에 너무 많은 수고와 노력이 들어간 것 같아 조금 안타까웠습니다.


#7-3 : 이상형

이번 미션을 확인한 후, 앞으로 어떤 플러그인들이 추가되면 좋을까? 계속 생각을 했습니다.

생각만큼 쉽게 꼭 필요한 것들이 떠오르지 않더군요... 그러다, 현재 제가 느끼는 불편한 점들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랬더니 역시, 몇 가지 아이디어들이 팍팍~ 떠오르더라구요... ㅎㅎ;

  1. 스킨파일(skin.html, style.css)의 편집기능 강화
  2. 스킨파일의 다른이름으로 저장 및 불러오기 기능
  3. 링크 그룹 기능

일단은 제목 위주로 적어봤는데요... 밑에 상세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번은 스킨파일 편집창(일반 에디터에서와 같이)하이라이트 기능들이 포함되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제로보드 등에는 이미 관련 플러그인들이 있으니 어렵지 않아 보이네요 ^_^;(각 태그별로 색깔을 다르게 보여주는 거죠...)

2번은 역시 스킨파일 편집기능 중 하나인데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기존 파일 불러오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제 경우에는 스킨파일의 백업을 위해 스킨파일을 편집할 때마다 따로 에디터를 띄우게 되는데요... 이것도 자꾸하다보니 너무 불편하더군요...

3번은 제일 해결이 시급한 문제 중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링크대분류/소분류처럼... 그룹으로 묶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링크가 너무 길게 늘어나서 어쩔수 없이 별도의 스크립트를 썼거든요...


그 외에도 필요한 기능들이 더 있을 것 같은데, 당장 생각나는 것이 없네요... 추가 아이디어가 있으면 댓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1. 시간상으로 1, 2, 3의 이미지를 업로드 하더라도... 업로드가 2, 1, 3으로 되면... 이 3개의 파일을 한번에 본문삽입 할 수가 없습니다.(본문에 2, 1, 3의 순서로 추가되기 때문이죠...)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