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Software2008.03.29 13:21
* 본 리뷰네이버 하이엔드PDA 까페디오텍의 도움으로 진행합니다.
* 출처를 남겨주신다면 퍼가셔도 상관없습니다. :)
* 본 리뷰 모음은 이곳( http://urlclip.net/powerdic2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남은 내용들이 많기에 오늘도 힘차게 달려봅니다. +_+;
모두 함께 파워딕2.0 여행하러 고고싱~!



4. 단어장, 그 이상의 것!
이번에 다룰 내용은 이전보다 한 층 업그레이드 된 파워딕2.0 단어장입니다. 일단 인터페이스는 이전보다 좋아진 것 같습니다. 다만 여전히 통일성 없는 용어 사용으로 다소 혼돈의 여지가 있네요;;;

자세한 내용은 차차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단어장 초기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전 리뷰에서 설명했다시피 제 경우 "MF"라는 단어장을 생성한 상태입니다. 단어장 심볼 옆의 MF를 클릭하면 다른 사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장은 다국어 사전별로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특정 언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옆의 암기, 퀴즈 기능은 잠시 후에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구요... 아래쪽에 주황색으로 활성화된 바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많지는 않겠지만, 의외로 이런 숨겨진 기능들을 놓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하! 여기에는 단어장 백업, 복구, 저장 같은 기능이 숨어있네요... 바로 이전 리뷰에서 봤던 단어장의 3가지 기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백업"기능을 살펴볼까요? 백업은 단어장의 모든 내용을 통째로 저장해 놓는, 말 그대로 백업입니다. ^_^;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백업 파일명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파워딕2.0 설치폴더\Backup\내가 쓴 이름"폴더에 pdt, lst파일들이 저장됩니다. 참고로 원래 이 파일들은 "파워딕2.0 설치폴더\DB\wordbook"폴더에 있던 것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업"을 봤으니 "복구"는 쉽게 이해할 수 있겠죠? 복구는 백업해 놓은 파일들을 이용해 단어장의 설정을 불러오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업해놓은 파일이 있다면, 해당 백업을 선택(복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는 다소 혼동의 여지가 있는 "저장" 기능입니다. "백업"이 단어장 전체를 저장해두는 기능이라면, "저장"은 선택한 단어장의 단어 리스트들만 텍스트(txt)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솔직히 기능의 실효성에는 의문이 드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장에 저장해 둔 단어들은 텍스트(영어 알파벳) 순, 혹은 시간 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장의 언어별 탭은 사용자가 쉽게 알 수 있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영어 단어장만 있기 때문에 영한, 한영, 영영 단어장이 선택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엔 좀 더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파워딕2.0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 중 하나인데요... 단어장에서 제일 아래 오른쪽에 있는, 일명 "헤드셋" 기능입니다. 아이콘만 봐서는 기능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것은 일종의 발음재생 모드로, 이 헤드셋 기능이 ON(클릭된 상태)이면 단어를 선택할 때마다 해당 단어를 발음(TTS)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를 클릭할 때마다 해당 단어를 발음해주는 "헤드셋" 기능과는 달리 "TTS" 기능(사람 얼굴모양 아이콘 ^^;)선택된 단어의 발음을 1번만 들려줍니다. 여러 단어들의 발음을 듣고 싶을 때는 헤드셋 기능을 ON 상태로 둔 다음에 단어들을 선택하면 되고, 그게 아니라면 TTS 기능을 사용하면 될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휴지통"(삭제) 기능입니다. 선택한 단어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역시 혼동의 여지가 있어 수정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휴지통"의 경우, 선택한 탭의 모든 단어를 삭제하는 "탭삭제"(제일 오른쪽에 위치)와는 달리 1개의 파일만 삭제 가능합니다. 따라서, 애매한 휴지통 모양의 이미지보다는 "단어삭제"나 "삭제"가 더 적합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쨋거나 다음은 "편집" 기능입니다. 얼핏 생각하기에 편집 기능은 해당 단어의 편집을 뜻하는 것 같은데요... 실제로는 단어장 편집을 의미합니다.(단어장 정렬순서, 수정, 삭제, 추가 등) 이 역시 모호한 면이 있기 때문에 용어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 길긴 합니다만, "단어장 편집"이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수정하는 김에 단어장 편집 메뉴도 통일성 있게 "추가, 수정, 삭제, 위로, 아래"로 변경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은 "탭삭제"입니다. 탭삭제는 언어별로 선택한 탭 전체의 단어를 삭제할 경우에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특별히 탭 전체를 삭제할 일은 없어보입니다만, 그래도 전체 삭제를 원할 경우 하나씩 삭제하는 것보다는 훨씬 좋아보이네요...(그런데 왜 단어장 초기화 기능은 없을까요? 언어별로 몇 번씩 탭삭제하기도 쉽지 않을텐데;;;)

여기에서도 버튼의 배치에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요... 개별 단어에 초점을 맞춘 기능을 왼쪽편으로 한꺼번에 몰아두는 것이 좋아보이네요...
(개인적으로는 TTS, 헤드폰, 삭제, 탭삭제, 단어장편집 순서가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순서는 부분 기능, 전체 기능을 반복하고 있으니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전자사전으로 빡빡이를?
요즘에도 빡빡이(빡빡이 : 단어 암기를 위해 노트북에 단어를 써가며 암기하는 방식, 중고등학교 시절 빡빡이 숙제를 위해 볼펜 2개를 하나로 붙여서 써본 경험들 다들 있으시죠? 저만 그랬나요? ㅋ)라는 말을 쓰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유독 한국 학생들이 뭔가를 암기할 때 많이 쓴다고 하는데... 그 영향인지... 파워딕2.0 에도 아주 편리한 빡빡이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암기왕
, 스터디박스를 대체할 만한 좋은 서브 프로그램! 파워딕2.0 "암기" 기능입니다. 상당히 잘 구성된 메뉴나 기능은 마치 주객이 전도된 것 같은 느낌을 주네요... ^^; 다만 하늘색 계열의 파워딕2.0에 녹색(연두색)의 암기 색상은 그다지 조화로워 보이지는 않습니다.(게다가 좀 칙칙한 느낌의 색상이라;;;) 전체적으로 암기 기능의 색상을 수정했으면 좋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부적으로는 단어장을 비롯해 사전별 언어(한/영/중/일)사전 속성(한영/영한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제일 오른쪽에는 암기한 단어전체 단어의 수가 표시되어 진행 정도를 알 수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 순서 역시 수정가능한데... 단어 배열 순서에 따른 (비연관) 암기를 막기위해(school다음에는 box다!라는 순서 암기와 같이 ^^;) 랜덤 옵션을 선택할 수 있네요... 사소하지만, 좋은 기능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암기 효율을 높일 수 있게 단어, 숙어, 예문, 중 원하는 내용만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옵션 별로 보여지는 내용이 달라지니 상당히 편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왼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음, 이전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랜덤 배열을 선택한 경우에도 다음, 이전 단어는 동일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더이상 설명 안해드려도 아시겠죠? TTS... 일명 사람얼굴! 선택한 단어를 읽어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단어암기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파워딕2.0 "암기" 기능에도 빡빡이로 지저분해진 연습장을 지울 수 있는 "지우개" 기능이 있습니다. 열심히 암기한 후에는 지우개로 한 번에 쓱싹~ 지워주세요~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로 암기를 할 때는 이렇게 사용하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이번 시간은 쪽지시험!
열심히 공부한 당신! 떠나라~!
...
가 아니고,

...
이제 열심히 학습한 성과를 보여하기 위한 쪽지 시험 시간입니다.

파워딕2.0에는 1.0과 마찬가지로 "퀴즈" 기능이 있습니다. 다만, 파워딕2.0에서는 훨씬 더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는데요... 퀴즈는 텍스트듣기 두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제일 왼쪽 위에 있는 퀴즈 버튼을 클릭하면 원하는 퀴즈 모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텍스트 퀴즈를 실시해 봤습니다. 퀴즈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핑크색의 "Go"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여기에서도 전체적으로 색상 조정이 필요할 것 같네요;;;)

텍스트 퀴즈에서는 단어를 제외한 나머지 정보들을 보면서 단어를 맞추면 됩니다. 단어 뜻 바로 밑에 4개의 박스단어의 글자수를 뜻합니다. 제일 앞 글자부터 글자를 맞출 때마다 하나씩 공개되는데, 마치 게임과 같은 구성이 마음에 드네요;;;
(이 때 단어 입력필기뿐만 아니라 입력기를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를 맞추게 되면, 아래와 같은 축하메세지가 뜹니다. 뭐, 기분이 좋긴한데... 매번 이 창이 뜨니까 조금 거슬리네요... 저처럼 성격급한 분을 위해 축하(혹은 경고)창 보기 해제 옵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이제 단어를 틀렸을 때를 볼까요? 어떤 화면이 나올지 대충 감이 오시죠? ^^;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가 너무 길어서 "통과" 버튼을 클릭했더니...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뜨네요 ^^;(이렇게 단어를 틀릴 때마다 체크하는 것보다 모든 문제를 다 푼 뒤에 한꺼번에 결과를 보여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매번 새로운 창이 뜨는 것은 PC나 PDA 모두 귀찮아요;;;)

"정답을 보시겠습니까?"라는 질문에 ""를 클릭하면 당연히! 정답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를 풀다가 힌트가 보고싶을 때는, 가볍게 "힌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힌트 버튼을 클릭하니 단어의 한 글자(i)를 알려주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힌트 버튼을 한 번 클릭하고나니 힌트 버튼이 비활성화 되었죠? 네, 맞습니다. 아쉽게도 힌트 찬스는 단어당 1회 뿐이네요.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를 모두 풀고나면, 문제 풀이 시간과 함께 풀지 못한 문제수 등을 알려줍니다. 결과 화면에 텍스트가 너무 많으니 보기가 좀 그렇죠? 결과 창의 내용을 깔끔하게 테이블로 바꾸거나 텍스트의 양을 좀 줄이면 좋을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으로 "듣기" 퀴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쪽 제일 왼쪽의 버튼을 클릭해 듣기 퀴즈를 선택한 후 "Go" 버튼을 클릭하시면 듣기 퀴즈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퀴즈를 시작하면, 목소리 좋은 여자가(?) 해당 단어를 발음해주는데... 이를 잘 듣고, 아래와 같이 정답을 입력해야 합니다. 파워딕1.0에도 이런 기능이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마치 영어듣기 시험같아서 아주 재미있는 기능 같습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어를 맞추게 되면 텍스트 퀴즈와 마찬가지로 축하메세지와 함께 안내창이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텍스트 퀴즈에서는 힌트를 통해 단어 중 한 글자를 볼 수 있었지만, 듣기 퀴즈에서는 Def.(Definition : 정의) 버튼을 클릭해 단어의 뜻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듣기 퀴즈에서도 단어를 모두 풀 경우, 아래와 같은 결과 창을 볼 수 있습니다.(전체적으로 퀴즈 모드에서 새로운 창이 많이 뜨네요;;; 새창 팝업에 대한 것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이 글은 새로운 정보가 추가될 때마다 업데이트됩니다. 추천으로 아래 숫자에 1을 더해보세요. :)
RSS구독을 하시면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 한RSS 구독하기, 구글리더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