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Web

[리뷰] 네이버 vs. 다음 디렉토리로 살펴본 내 블로그 순위!!!

1. 들어가며...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전문으로 하는 순위 서비스는 이미 여러 곳에서 소개된바 있습니다.
(참고 링크 : 블로그의 순위를 확인해보자!!!)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리가 잘 아는 대한민국 대표 포털 두 곳의 디렉토리 서비스[각주:1]를 소개할까 합니다.
소개할 포털은 예상하시다시피 다음네이버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다음 디렉토리가 아주 깔끔하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 반면, 네이버 디렉토리는 디자인도 구닥다리 느낌인데다 제공하는 정보도 너무 빈약했던 것 같습니다.(네이버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중인지는 모르겠지만, 디렉토리 서비스만 비교해 본다면 단연 다음의 압승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지금부터 간단하게 두 포털의 디렉토리 서비스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2. 다음 디렉토리 서비스
다음 디렉토리에서 검색이나 목록을 통해 특정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디렉토리에서는 크게 블로그 순위, 월간 지표, 첫화면 히스토리를 제공합니다.)

다음 디렉토리 전체 화면


먼저 블로그 순위에서는 전체 및 분야별 순위를 볼 수 있는데요... 아래 화면을 캡쳐한 시기가 6월 11일인데 집계일자가 6월 6일인 것을 보니 순위 집계는 비교적 자주 이뤄지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개인 블로그 부문에서 637위인데... 이게 높은건지 낮은건지 모르겠네요 ㅎㅎ;

월간(주간) 지표에서는 순위, 페이지뷰, 순방문자, 인당 체류시간 등의 변동사항을 플래시 그래프 및 테이블로 볼 수 있습니다. 플래시 그래프는 엑셀 파일로 바꾸거나 스크랩(즐겨찾기)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해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플래시 그래프의 각 포인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세부 정보가 표시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아래쪽에는 블로그(사이트) 순위, 순방문자 수(명), 도달률(%), 페이지뷰(*1000), 인당 페이지뷰, 인당 방문횟수(회/명), 인당체류시간(min/명)과 같은 월간 세부 정보도 볼 수 있는데요...
2009년 3월 이전 정보가 표시되지 않은 것으로 봐서 아마 2009년 3월이 이 서비스를 시작한 것 같습니다. ^_^;

그리고, 다음 디렉토리에서는 최대 3곳의 블로그를 비교할 수 있는데요... 이 곳을 클릭하시면 제 블로그와 다른 블로그의 결과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아래쪽에는 첫화면 히스토리가 표시되는데, 이미지를 클릭하면 블로그(사이트)의 과거 모습을 풀 사이즈로 볼 수 있습니다.(첫화면 히스토리 기능 자체는 Archive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으며, 갱신주기는 3개월 미만인 것 같습니다.)



3. 네이버 디렉토리 서비스
이번에는 네이버 디렉토리 서비스입니다. 아래는 네이버 디렉토리 검색 결과인데요...
디자인이나 구성이 다음에 비해 확실히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도 해당 블로그(사이트)어떤 디렉토리에 속해있는지사이트 히스토리 뿐이라 많이 빈약한 것 같습니다.(그나마 제공되는 사이트 히스토리도 6개월에 1번씩밖에 저장되지 않아 아쉬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으로 대한민국 대표 포털 2곳의 디렉토리 서비스를 소개해 봤습니다. 다음 디렉토리 서비스로 내 블로그 순위 및 다양한 지표 정보를 알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디렉토리 서비스와 관련해서 혹시 빠트린 부분이 있다면 코멘트주시기 바랍니다. :)
  1. 디렉토리 서비스 자체는 인터넷의 시작과 함께 등장한 것이지만, 다음과 같은 일부 포털에서는 새로운 방식의 디렉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