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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sh/ActionScript 3.0

[MissFlash의 ActionScript 3.0] 1.4 How to Trace a Message

* 본 포스트는 "Joey Lott의 ActionScript 3.0 Cookbook"의 내용을 정리, 가공한 것입니다.
* 본 포스트를 퍼가실 때는 상단에 아래와 같이 원본출처를 명시해 주세요! ^^
원본 : http://blog.missflash.com/
출처 : MissFlash.com, http ://www.missflash.com/
* 포스트의 내용중 일부가 추가/수정될 수 있으므로 최신 내용을 접하고 싶으신 분은 원본글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1.4 How to Trace a Message

Problem
메세지나 어떤 데이터값을 출력하고 싶을 때

Solution
trace 함수를 이용해 프로그램 실행시 Console view 패널에 메세지를 출력합니다.

Discussion
Output 패널을 이용하는 플래시와는 달리 Flex Builder 2에서는 trace 함수를 이용해 Console view 패널에 원하는 메세지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프로그램은 디버그모드로 실행해야 합니다. (단축키 F11)

다음은 간단한 텍스트와 변수를 출력하는 예입니다.

package {
 import flash.display.Sprite;

 public class MF_Flex extends Sprite
 {
  public function MF_Flex()
  {
      var userName:String = "MissFlash";
      trace("This is "+ userName);

  }
 }
}

userName 라는 String 변수에 MissFlash라는 값을 넣고, trace함수를 이용해 "This is MissFlash"라는 값을 출력하게 했습니다.

디버그모드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파란 배경의 빈 화면이 뜹니다. trace 명령의 결과값은 Flex Builder 2창에서 볼 수 있으므로 웹브라우저 창은 닫습니다.

Flex Builder 2화면을 보시면 다음과 같이 아래쪽의 Console 패널에 This is MissFlash 라는 메세지가 출력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그램을 디버그모드로 실행시 자신의 컴퓨터에 디버그 버전의 플래시 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오류 메세지가 뜹니다. 디버그 버전의 플래시 플레이어는 다음 주소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디버그 버전의 플래시 플레이어 : http://www.adobe.com/support/flashplayer/downloads.html )

디버그 버전의 플래시 플레이어는 trace 명령으로 출력되는 값을 어떤 파일 내에 쓸 수 있는데, 이 파일은 mm.cfg에 의해 결정됩니다.

mm.cfg파일의 위치
- Windows XP : C:\Documents and Settings\[user name]\mm.cfg
- Windows 2000 : C:\mm.cfg
- MacOS X : MacHD:Library:Application Support:macromedia:mm.cfg


mm.cfg의 설정 방법
1. TraceOutputFileEnable
- 0 : trace 명령의 출력값을 파일에 쓰지 않습니다.
- 1 : trace 명령의 출력값을 파일에 씁니다.

2. TraceOutputFileName
- trace 명령의 출력값을 쓸 파일의 경로를 담고 있습니다.
- 만약 정의되지 않을 경우, mm.cfg와 같은 경로의 flashlog.txt파일에 기록합니다.

3. ErrorReportingEnable
- 0 : logfile에 에러를 기록하지 않습니다. (기본값)
- 1 : logfile에 에러를 기록합니다.

4. MaxWarnings
- logfile에 기록할 에러의 최대개수를 결정합니다.
- 0 : logfile에 기록할 에러의 최대개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 0 이외의 값 : 해당하는 값 이상의 에러 발생시 이를 기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