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PDS

윈도우 비스타 (Windows Vista) 기본 한글 폰트 - 맑은고딕폰트와 폰트가독성 조절 프로그램

윈도우 비스타에 기본으로 깔린 한글 폰트 - "맑은고딕" 폰트와 MS에서 제공하는 폰트 가독성 조절 프로그램 "ClearType Tuner PowerToy" 입니다.


먼저 맑은고딕폰트는 다운받으신 후, 압축파일을 푼 다음 C:\Windows\Fonts 폴더에 붙여넣기 하시면 자동으로 폰트를 설치하게 됩니다.

폰트설치가 정상적으로 끝나면 이후에 모든 프로그램에서 맑은고딕폰트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의 굴림체에 질린 분들께 유용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폰트 가독성 조절 프로그램은 PDA를 사용하신 분이라면 많이 접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윈도에도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ClearType Tuner가 있습니다. MS에서 제공하는 본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후 바로 실행하시거나, 윈도우 > 제어판 으로 가셔서 ClearType Tuing 이라는 메뉴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별도 프로그램으로 설치되지 않음을 유의하세요 ^^)

1. 메인실행 화면입니다. 하단에 있는 Start Wizard 버튼을 클릭하면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기본 설정 화면입니다. 2개의 샘플 텍스트 중 더 잘보이는 텍스트를 클릭하면 다음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다시 한 번 세부설정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보입니다. 6개의 텍스트 중 가장 잘 보이는 텍스트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최종 셋팅된 텍스트가 나옵니다. 만족하면 마침 버튼을, 다시 설정하고 싶으면 뒤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이번에는 상단의 Advanced 탭을 클릭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어로 되어있기는 하지만, 어렵지 않게 끝낼 수 있을 겁니다. ^^
설정을 마치고 나면 좀 더 깔끔한 텍스트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