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Hardware

[리뷰] 캠코더가 질투할 똑똑한 디카, IT100 - 사용기

* 본 리뷰는 삼성디지털이미징의 도움으로 작성합니다.
* 리뷰 내용중 틀린 부분이나 문의는 블로그 원문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트는 IT100 리뷰, 그 두 번째 시간입니다. 이 글에서는 IT100의 제원다양한 기능 설명 및 그간 사용하면서 느낀 점 등을 기술하도록 하겠습니다.



1. IT100 제원
그럼 먼저 IT100의 제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T100은 소위 똑딱이라고 불리는 디카에서는 무난한 크기의 1/2.33 CCD에 유효 화소수 1,220만 화소를 자랑하는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렌즈 초점거리가 35mm 필름 카메라 기준으로 28~140mm이기 때문에, 표준줌은 물론이고 어느 정도의 광각과 망원도 커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뒤쪽에 마련된 3인치의 시원시원한 액정 덕분에 별도의 뷰어없이도 촬영한 이미지를 손쉽게 볼 수 있는데요...
초점은 TTL방식의 자동초점을 지원하며, 셔터속도는 최소 1/2,000초부터 최대 8초까지 지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IT100은 다분할, 스팟, 중앙 측광 방식을 지원하며 +-2EV만큼 보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ISO의 경우 80의 저감도부터 3200의 고감도까지 지원하기 때문에 광량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원활한 촬영이 가능합니다.(물론, 고감도에 따른 노이즈 발생은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자동, 적목 감소, 강제 발광, 슬로우 싱크로, 발광 금지, 적목 제거 등의 다양한 플래시 모드를 지원하지만, 플래시 광량 부족이라는 태생적인 한계[각주:1]는 가지고 있긴 합니다.(이 때문에 플래시를 터뜨릴 때면, 어색한 동굴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손떨림 보정의 경우, 광량이 부족해 셔터속도가 느릴 때는 꽤나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IT100의 경우 Dual IS를 지원하기 때문에 흔들린 사진 방지에 더욱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IT100은 스마트 오토라는 재미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것은 삼성 디지털카메라(VLUU)에 새롭게 탑재된 기능중 하나인데요... 피사체나 배경, 빛 상황 등에 따라 적합한 촬영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 밖에도 IT100은 HD급의 고화질 동영상[각주:2]을 지원하기 때문에 캠코더의 역할을 대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 때문에 이번 리뷰의 제목을 "캠코더가 질투할 똑똑한 디카, IT100"로 정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IT100은 3인치의 큼직한 액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 재생이 원활합니다. 특히, 사진의 경우 어느 정도의 보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뽀샵 효과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음성의 경우, 한 번에 최대 10시간동안 녹음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진마다 10초간 음성 메모도 남길 수 있어 편의성을 높여줍니다. 특히, IT100은 SD뿐만 아니라 SDHC 메모리도 지원하기 때문에 고화소의 이미지나 동영상 촬영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IT100은 유효 화소수 1,220만 화소를 자랑하는만큼, 사진의 크기도 매우 큽니다. 초고화질 사진의 경우, 4000*3000 픽셀에 용량은 약 10-12MB에 달합니다. 물론, 1024*768 픽셀의 작은 사이즈로도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용도에 따라 사진 크기를조절하면 됩니다.

출력의 경우, 일반 A/V뿐만 아니라 HDMI 방식도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을 풀 HD화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용량이 1050mAh이기 때문에 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USB를 이용해 충전하기 때문에 외부 보조배터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IT100은 성인 남성 손바닥 정도의 작은 크기에 170g 정도의 비교적 가벼운 무게때문에 휴대가 용이합니다. 물론 사은품으로 제공되는 케이스를 씌울 경우, 부피가 조금 더 커질수도 있지만... 여전히 휴대하기에 큰 부담은 없습니다.
(사이즈에 대한 견해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겠습니다만, DSLR을 사용하던 제게는 정말 부담없는 사이즈인 것 같습니다.)



2. 주요 기능 특징
기 능 특 징
Smart Auto
특 징 : IT100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Smart Auto는 촬영 상황을 자동으로 분석해 인물, 풍경, 야경, 매크로 등 총 11가지의 최적화된 장면 모드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느낀 점 : 실제 사용에서 대부분[각주:3] 적절한 장면 모드를 선택해 준 만큼, IT100의 여러가지 기능 중 가장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평 점 : 9.5점/10점
Dual IS
특 징 : Dual IS(Dual Image Stabilization)는 카메라의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기능으로 Lens Shift 방식의 광학식 보정과 소프트웨어 처리 방식의 디지털 보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느낀 점 : 플래시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실내 촬영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Smart Auto 기능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평 점 : 9점/10점
HD Movie
특 징 : IT100은 30fps에서 720p 해상도를 지원하며, 압축방식 또한 기존의 MPEG-4에 비해 향상된 H.264를 지원하기 때문에 한층 업그레이드된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광학 3.6배 줌이나 흔들림 보정, 이어찍기, 동영상 추출 및 이미지 캡처도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느낀 점 : 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디지털 카메라가 많지 않은만큼, IT100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키기에 충분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평 점 : 9.5점/10점
Frame Guide
특 징 : 다른 사람에게 촬영을 부탁할 때, 자신이 미리 셋팅한 구도로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미리 설정한 구도의 배경이 LCD화면 가장자리에 반투명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셋팅한 각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느낀 점 : 사용자의 니즈가 반영된 편리한 기능이긴 하지만, 사전 셋팅이 필요하다는 점과 해당 기능에 대한 이해 부족시 다소 헷깔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평 점 : 8.5점/10점
Style Selector
특 징 : 피사체의 상황에 따라 7가지(Soft, Vivid, Forest, Retro, Cool, Calm, Classic)의 다양한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어 간편하게 촬영자의 감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느낀 점 :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서 지원하는 기능인만큼 큰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DSLR에서와 같이 사용자가 원하는 스타일을 추가할 수 있다면 충분히 유용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평 점 : 8점/10점
Photo Help Guide 특 징 : Photo Help Guide는 IT100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안내문과 함께 셔터와 조리개, ISO 등 기본적인 카메라 기능에 대한 설명을 제공해 줍니다. 특히, 기능 설명과 함께 간단한 실습도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느낀 점 : 복잡한 설명서를 읽지 않고도 기본적인 기능을 이해할 수 있어 필요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물론, 설명서 3회 정독은 구입후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평 점 : 8.5점/10점
Portrait System
특 징 : IT100은 얼굴인식[각주:4], Beauty Shot[각주:5], Smile Shot[각주:6], Blink Detection[각주:7], Self Portrait[각주:8], 적목현상 제거[각주:9]와 같은 유용하면서도 효과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얼굴인식이나 Beauty Shot 같은 기능의 경우, 인식률이 높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후보정도 대신해주기 때문에 더욱 유용합니다.

느낀 점 :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자신이나 주변인을 담는 일상 스냅사진의 용도가 많은만큼 IT100의 수준높은 Portrait System을 통해 결과물의 만족도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평 점 : 9점/10점

이 밖에도 사진이나 동영상을 다양한 기준으로 자동 분류해주는 스마트 앨범이나 한 번 지운 사진을 다시 복구할 수 있게 해주는 휴지통 기능이 있지만, 본 리뷰에서는 자세한 소개를 생략합니다.



3. 샘플 사진
IT100 리뷰를 시작한 후, 미국 출장을 다녀오게 되면서 꽤 많은 수의 사진과 동영상을 찍어왔습니다. IT100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DSLR에 비해 화질이나 아웃포커싱 등에서 아쉬움[각주:10]이 남긴 했지만 뛰어난 휴대성과 사용자를 감동시키는 HD 동영상 촬영 기능, 그리고 아무 생각없이 막 찍어도 어느 정도 퀄리티의 사진을 보장해 주는 자동화 기능은 디카로서 전혀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동안 찍은 사진과 동영상으로 사용기를 마무리합니다.
더 많은 사진과 동영상은 계속해서 올릴 활용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1. 이건 대부분의 똑딱이 카메라에서 공통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2. 1280*720의 큼직한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본문으로]
  3. 이 부분은 다분히 주관적일 수 있지만, 평균 90-95% 이상은 적절한 모드를 자동 선택해 준 것 같습니다. [본문으로]
  4.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얼굴을 자동 인식해 초점이나 밝기를 자동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본문으로]
  5. 얼굴의 잡티나 어두운 부분을 고유의 방식으로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3단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문으로]
  6. 웃는 얼굴을 인식해 최적의 순간을 자동으로 기록해 주는 기능입니다. 여러 명이 화면에 포함되어 있을 경우, 웃는 얼굴을 중심으로 자동 노출과 초점이 적용됩니다. [본문으로]
  7. 눈이 감긴채 촬영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으로 눈을 감았을 경우, 2장을 연속촬영하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본문으로]
  8. 얼굴이 화면 내의 적절한 위치에 있는 경우, 안내음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최대 3명의 얼굴을 인식해 화면구성을 도와줍니다. [본문으로]
  9. (어두운 실내나 야간 촬영에서)플래시가 터졌을 때 발생하는 적목현상을 수정해주는 기능입니다. [본문으로]
  10. 물론, 최고의 화질을 자랑하는 풀프레임 바디(Canon EOS-5D)와의 비교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