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Hardware

[블루투스 키보드] PDA에 날개를 달았다! Stowaway Bluetooth Keyboard - Sierra(시에라) 3부

* 본 리뷰는 MissFlash.com에서 100% 직접(모든 내용, 사진) 제작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저작권은 당연히 MissFlash.com에 있겠죠?
* 리뷰를 연결하고 싶을 때는 링크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 리뷰를 퍼가시고 싶을 때는 반드시 댓글로 알려주신 후에 리뷰 내용의 상단에 아래와 같은 출처와 원본을 반드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본 : http://blog.missflash.com/
출처 : MissFlash.com, http ://www.missflash.com/
* 귀찮으시면 그냥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링크는 아무 제한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_^;

0. Sierra는?
- Sierra는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품질의 제품들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한 Stowaway에서 2006년 말에 출시한 블루투스 키보드입니다.
- Sierra는 2단 접이식의 이 전 제품과는 달리 4단 접이를 채택함으로써 접었을 때의 제품 크기는 비슷하지만, 펼쳤을 때의 제품 크기는 2배 정도 커져 일반 키보드와 동일한 키배치를 가집니다.
- Sierra는 이전 제품과는 달리 AAA타입의 건전지 1개만으로 작동되며, 자동수면모드 등을 활용해 연속사용 80시간, 대기사용 200시간이라는 높은 사용효율을 보여줍니다.
- Sierra는 이전 제품과는 달리 키보드의 제일 윗 줄에 숫자키를 배치했습니다.
- 스타일러스 조작만이 가능했던 PDA에 Sierra를 붙임으로써 노트북과 같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 Sierra에는 일정, 연락처, 메일 등 PDA만의 단축키가 있습니다.
- Sierra는 Stainless steel과 ABS 플라스틱 재질로 이뤄져 견고합니다.
- 300그램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 결론적으로 종합하자면, Sierra는 지금까지 출시된 키보드 중 감히 최고!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 제품정보 사이트 : http://www.thinkoutside.com/products/sbt5e/sbt5e_product.html
* 제품 메뉴얼 : http://www.thinkoutside.com/support/Drivers.asp
* Pocket PC 2003 and Windws Mobile 5.0 메뉴얼

* Pocket PC 2003 and Windws Mobile 5.0 퀵 스타트 가이드

* 사용가능 제품


5. Sierra 사용하기
- 두근두근 첫 키 누르기
막상 Sierr를 지르기는 했습니다만... PDA에서, 안그래도 느리기로 소문난 HP hx4700에서, 그것도 블루투스라는 무선을 이용한 키보드 사용이 과연 PC에서의 그것처럼 편리할까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최근 많이 이용하는 블루투스 헤드셋만 보더라도 무선이라는 장점을 빼면 유선으로 음악을 듣는 것에 비해 크게 나은점이 없어보였으니까요...(아, 블루투스 기기들간의 호환사용이라는 장점도 있군요 ^^)
하지만, 막상 Sierra를 페어링해 사용해보니 이런 걱정들은 기우에 불과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습니다.

- 키보드 키 살펴보기
키보드의 키는 일반적인 노트북의 키와 거의 동일합니다. 여기에 Fn키를 활용한 PDA만의 메뉴들을 직접 입력할 수 있게 배려했습니다. PDA 전용 키들을 살펴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F1-F12(1-0,-,+키) : F1부터 F12키입니다. PDA의 단축메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sc(Tab키) : Esc 키입니다.
New(Q키) : 우리가 잘 아는 wm2003se에서의 New 키입니다.
Menu(W키) : 메뉴를 볼 수 있는 키입니다.
EURO(E키) : EURO문자 입력 키입니다.
¥ YEN(Y키) : YEN문자 입력 키입니다.
Numlock(CapsLock키) : Numlock 키입니다.
Done(A키) : 프로그램 설치와 같은 작업들을 마쳤을 때, 해당 기능을 정상적으로 종료하는 키입니다.
Details(S키) : 세부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키입니다.
전화받기(D키) : PDA폰에서 전화를 받을 때 사용하는 키입니다.
전화끊기(F키) : PDA폰에서 전화를 끊을 때 사용하는 키입니다.
메일전송(G키) : 인터넷이 가능한 상황에서 메일은 전송할 때 사용하는 키입니다.
OK(X키) : 어떤 작업을 할 때 OK입력을 할 수 있는 키입니다.
Cancel(C키) : 어떤 작업을 할 때 Cancel입력을 할 수 있는 키입니다.
Delete(V키) : 특정 파일이나 항목을 삭제할 수 있는 키입니다.
L비슷한키(Ctrl키) : 이건 뭘까요?(Palm용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Off(Back space키) : PDA의 전원을 끄는 키입니다.
£ POUND(P키) : POUND문자 입력 키입니다.
Today(J키) : Today를 보여주는 키입니다.
Programs(K키) : Programs 목록을 보여주는 키입니다.
OK(Enter키) : PDA의 우측상단에 있는 OK 표시에 해당하는 키입니다.
X(N키) : PDA의 우측상단에 있는 X 표시에 해당하는 키입니다.
Settings(M키) : Settings 메뉴를 보여주는 키입니다.
좌측소프트키(Spacebar키) : WM5.0에서의 좌측소프트키에 해당하는 키입니다.
우측소프트키(Spacebar 오른쪽 키) : WM5.0에서의 우측소프트키에 해당하는 키입니다.
왼쪽화살표키(~키) : 이건 또 뭐하는 키일까요?
PgUp(↑키) : Page Up 키입니다.
PgDn(↓키) : Page Down 키입니다.
PgUp(←키) : Home 키입니다.
PgUp(→키) : End 키입니다.
PrtSc(스케줄키) : PrintScreen 키입니다.
ScrLk(연락처키) : ScrollLock 키입니다.
Pause(메일키) : Pause 키입니다.
Insert(인터넷키) : Insert 키입니다.

자 Sierra의 다양한 키들을 잘 살펴 보셨나요? 여러가지 유익한 키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좌우측 소프트키가 가장 유용한 것 같습니다. ^_^;

- 내장 워드 사용해보기
키보드도 구경하고, 페어링도 하고, 키들도 살펴봤으니까 이제 직접 사용해볼까요? WM5.0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포켓워드를 통해 애국가 1절을 입력해 봤습니다. 영상은 실제 입력하는 모습을 그대로 촬영한 것입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PDA는 HP hx4700이며, OS는 Paging pool 8MB가 적용된 영문 WM5.0입니다.
(Paging pool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하이엔드PDA(http://www.highendpda.net)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PhatPad 사용해보기
Sierra는 자체 내장 메모프로그램이나 PhatPad와 같은 메모프로그램에서도 위와 비슷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PC와의 호환성 측면이나 다양한 편집기능을 살펴볼 때 메모프로그램보다는 포켓워드가 더 유익할 것 같습니다.


6. Sierra를 쓰면서 숙지해야 할 주의사항
- 파우치는 필수, 충격에 주의하자!
모든 디지털 기기들이 그러하겠지만, Sierra도 충격이나 파손에 주의해야 합니다. 외부가 충격에 강한 재질로 구성되었다고는 하나 조심! 또 조심해서 나쁠 것은 없겠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파우치가 적절한 역할을 하지만, 추가적으로 제품보호용 가방같은 것을 준비한다면 더할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이거 설마 Sierra용 가방까지 사게되는 것은 아니겠죠? ㅋ (← 지름신 영접을 합리화하기 위한 유도작전!?)

- 거치대 분실 경보령!
앞서 설명드린 Sierra의 전용거치대는 2단으로 높이조절이 가능해 PDA나 PMP, UMPC와 같은 기기들의 거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두께가 얇고 가볍다보니 UMPC와 같이 무거운 제품의 경우 거치가 불안정한 면도 발생할 것 같습니다. 좀 더 보기편하게 사용하려고 거치를 했는데 실수로 기기를 떨어트리기라도 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한 결과가 발생할 것 같군요...
거치대의 분실위험도 있고하니... 주변의 방해를 받지 않을 상황이나 넓은 책상에서의 사용이 아니라면 가급적 거치대 사용은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_^ (역시 안전제일!)

- 키보드 펴고 접을 때는 항상 조심조심~
Sierra는 4단으로 접는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4단으로 접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제품에 비해 크게 만들 수 있었던 것이죠. 실제로 4단으로 접은 Sierra는 이전 제품에 비해서 두께차이도 많이 나지 않습니다. 그만큼 얇게 만들었다는 말이겠죠?
Sierra는 좌우상하 총 4곳의 걸림쇠를 통해 접을 수 있습니다. Sierra를 접을 때는 이 4곳이 정상적으로 걸렸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힘을 줘서 접는 것이 제품에 충격을 줄 것 같아 불안한 면이 있지만, 몇 번 접었다 폈다를 반복하다보면 적당히 힘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 (사람은 역시 적응의 동물인가 봅니다.ㅋ)

이상으로 PDA에 날개를 달았다! Stowaway Bluetooth Keyboard - Sierra(시에라) 3부 리뷰를 마칩니다. ^^ 4부에서 더욱 유익한 내용을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