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Desktop

원격 데스크톱으로 내 컴퓨터 접속하기!

* 본 팁은 MissFlash.com에서 제작된 것입니다. 게시물을 퍼가는 것은 가능합니다만, 반드시 아래의 원본출처를 게시물 상단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
원본 : http://blog.missflash.com/
출처 : MissFlash.com, http ://www.missflash.com/
* 게시물 작성후 수정사항이 생길 수 있으므로, 최신 내용을 확인하시고 싶은 분은 Blog.MissFlash.com 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이용자들은 원격 데스크톱을 통해 다른 컴퓨터에 접속, 그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버전 이후 사용자라면 기본적으로 원격 데스크톱이 설치되어 있으니 그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윈도우 95, 98사용자(요즘에는 거의 다 XP사용자들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들도 프로그램을 설치해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없는 사용자는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하기!
물론 원격 데스크톱를 이용해 아무 컴퓨터에나 접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원격접속을 허용할 컴퓨터(윈도우 XP Professional 이상, Home Editon은 지원하지 않습니다.)에서 몇가지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내 컴퓨터가 원격 데스크톱 접속을 허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시스템 등록정보의 원격 탭을 보시면 됩니다.
* 시스템 등록정보는 내컴퓨터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하신 후, 속성 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외부에서 내 컴퓨터로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해 접속하려면 위 그림과 같이 빨간 박스로 표시된 부분이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체크를 하셨다면, 자신의 아이피를 확인합니다.
* 원격 데스크톱은 아이피나 도메인을 이용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예 : 123.123.123.123 혹은 abc.ac.kr)
하지만, 일반가정에서의 경우 대부분 유동아이피 일 것이므로 이런 경우에는 http://www.dnip.net , http://www.apmsetup.com 등의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DNIP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후에 DNIP서비스의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자신의 아이피는 시작 > 실행 > cmd 입력 후, ipconfig라는 명령을 통해 아래와 같이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사용자 계정을 설정하겠습니다.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컴퓨터 사용자 계정에 암호가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아도 접속이 가능하다면 아무 아이피나 입력해 남의 컴퓨터에 마음대로 들어올 수 있겠죠???)

암호는 시작 > 제어판 > 사용자 계정 메뉴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 환경에 따라 다른 화면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의 아이디 (제 경우에는 MissFlash 입니다. ^^) 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암호가 설정되어 있지 않으므로 암호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 암호와 새 암호를 확인하기 위한 재암호를 입력한 뒤, 암호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중요한 화면입니다. 파일 및 폴더를 개인용으로 만드시겠습니까? 라는 질문이 나옵니다. 개인용으로 하게 될 경우, 다른 컴퓨터에서 이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하드디스크만 분리해서 다른 컴퓨터에 연결한 후, 여기에 있는 정보를 읽으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도난이나 분실등의 우려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 옵션을 선택할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다른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통해 내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사용해 내컴퓨터에 접속하기!
먼저 원격 데스크톱을 실행해 볼까요? 원격 데스크탑은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통신 > 원격 데스크톱 연결 에 있습니다. 혹시 윈도우 XP인데도 메뉴가 없다면 시작 > 실행 > cmd 입력 후, mstsc를 입력해 보세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와 같은 화면이 떴나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 이제 옵션 메뉴를 눌러 자세한 정보를 입력하겠습니다.
컴퓨터 : 앞에서 확인했던 내 컴퓨터의 아이피나 도메인을 입력하는 곳입니다.
사용자 이름 : 사용자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암호 : 앞서 설정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나머지는 특별히 손 댈 필요없으니 바로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속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에는 "원격 데스크톱을 하면서 하드디스크 공유하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