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Mobile2009.12.28 22:33
아이폰이 출시된지 한달여가 지나면서 주변에서 아이폰 사용자를 꽤 많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시 한 달이 되지 않아 15만대가 넘게 개통되었다고 하니, "역시 아이폰"이라는 감탄사가 나올만도 합니다.

하지만 일부 대중매체에서는 여전히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아이폰 깎아내리기"에 여념이 없는데요...
오늘은 아이폰의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배터리 지속 시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iphoneskinning.com/2008/01/duracell-iphone-battery-skin.html




스펙상 아이폰의 정확한 배터리 용량은 1,200mAh[각주:1]정도로 제가 쓰고 있는 PDA(HP hx4700) 배터리 용량 1,800mAh보다 약 34%정도 차이납니다.

하지만 체감상 느껴지는 배터리 지속시간은 그보다 좀 더 짧은데요...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아이폰은 잠자기 상태에서도 백그라운드로 작업을 하지만, PDA는 전원을 끄면 모든 작업을 멈춥니다.
  • 아이폰에는 3G 통신모듈, 와이파이, 블루투스, GPS, 디지털 콤파스와 같은 현존하는 대부분의 모듈이 모두 들어 있지만, PDA에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정도만 내장되어 있습니다.(모듈을 많이 켜둘수록 배터리 지속시간이 짧아집니다.)
  • 아이폰은 푸시 기능을 이용해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지만, PDA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만 필요한 정보를 받습니다.


즉, 아이폰의 경우에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지 않아도 백그라운드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배터리 지속시간이 짧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게다가, 아이폰에는 한 번 시작하고나면 시간 가는 줄 모를 중독성 강한 앱들이 넘쳐나니 일반 핸드폰이나 PDA/스마트폰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겠습니까?

다, 아이폰이 재미있는 장난감이기 때문인데요... :-)



iPhone 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1. 검색해보니 1250mAh라고 하는 곳도 있던데 정확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혹시 틀린 곳이 있다면 지적바랍니다. [본문으로]
신고

이 글은 새로운 정보가 추가될 때마다 업데이트됩니다. 추천으로 아래 숫자에 1을 더해보세요. :)
RSS구독을 하시면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 한RSS 구독하기, 구글리더 구독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이폰 A/S와 관련해서 잘 정리된 글이 있어 링크겁니다.

    http://www.i-on-i.com/182

    2009.12.29 14:0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sangkwon

    아이폰 배터리 소모에 대해 궁금해서 찾아보는 중인데, 지적하신 3가지에 대해 궁금한 점도 있고, 의하한 부분도 좀 있네요.
    PDA에 비해서는 3G 모듈이 있어서 배터리 소모가 많은게 정상이지만,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서 배터리 소모가 많은 것은 좀 이해가 안가서요.

    * 아이폰은 잠자기 상태에서도 백그라운드로 작업을 하지만, PDA는 전원을 끄면 모든 작업을 멈춥니다.
    아이폰은, 다른 기기(PDA뿐 아니라 다른 스마트폰까지)에 비해서 sleep mode일때도 작업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나요?
    필수적인 작업이 있다면 모를까, 그런 작업이 없는데도 deep sleep mode 로 빠지지 못하고 전력을 소모한다면, 이건 변명이라기보단 오히려 개선점에 가까운 듯 합니다.

    * 아이폰에는 3G 통신모듈, 와이파이, 블루투스, GPS, 디지털 콤파스와 같은 현존하는 대부분의 모듈이 모두 들어 있지만, PDA에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정도만 내장되어 있습니다.(모듈을 많이 켜둘수록 배터리 지속시간이 짧아집니다.)
    말씀하신대로라면, GPS, 디지털 콤파스는 sleep mode 일때 동작을 안할테니 영향이 없을테고, 블루투스, Wi-fi 를 꺼둔 상태에서는 아이폰도 옴니아2(1500maH)처럼 1~2일은 너끈히 버틸 수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이부분이 궁금한데 아직 관련 글을 못찾아서...

    * 아이폰은 푸시 기능을 이용해 각종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지만, PDA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만 필요한 정보를 받습니다.
    푸시기능은 매번 깨어나서 메일체크하는 방식이 아니라, 말그대로 서버에서 이벤트가 있어야지만 기기가 깨어나는 방식입니다. 정확히는 SMS를 받는 것과 거의 비슷한 것이죠. 이것 다른 스마트폰 등에서도 ActiveSync 를 통해서 다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PDA와 비교를 하셨으니 크게 틀린 말을 하신 건 아닌데,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를 한다면 푸시 기능은 변명꺼리가 될 수 없습니다.

    2009.12.31 07: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우선 첫번째 부분은 개선할 점 보다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필수적인 작업(각 앱별로 푸쉬해야하는 기능이 있다던지... 이메일을 읽어온다든지 하는 등)에 한해서만 Sleep mode에서도 작업하는 것 같거든요...

      추가 모듈이 있어도 켜놓지 않는다면 당연히 배터리 소모는 없거나 있더라도 미미할 겁니다. 본문에 썼다시피, 제 경우에는 Wi-Fi, 블루투스, GPS를 모두 켜두고 있어 배터리 소모가 좀 더 크지만요... 아이폰을 가지고 계속 장난치면서 놀지 않는다면 1-2일 버티는건 문제가 아닌 것 같네요~

      마지막 지적하신 부분은 제가 알고있는바와는 조금 다르네요... 액티브싱크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꺼둔 상태에서도 메일이나 일정등을 자동으로 읽어올수 있다는 말인가요? 제 경우에 익스체인지 서버를 이용해 PDA로 구글 일정을 동기화하고 있습니다만... PDA 전원을 켜야만 싱크가 가능합니다. PDA에서의 (컴퓨터와의 싱크 & 익스체인지 서버 싱크)싱크는 기본적으로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가능하기 때문이죠... 스마트폰도 동일하지 않나요?

      2009.12.31 14:22 신고 [ ADDR : EDIT/ DEL ]
  3. 용가리

    아이폰에는 사실상 슬립이 없습니다. 적어도 진정한 의미에서 아이폰은 sleep에 들어가진 않습니다. 그냥 화면만 꺼두는 것에 불과하죠. 화면이 꺼져서 우리가 슬립이라고 생각할 때에도, gps와 wifi와 bluetooth를 계속 찾고 보내고 백그라운드에서 음악이나 푸시등을 돌리고 있습니다. 단점이야 당연히 배터리가 나간다는 것이고, 장점은 아이폰을 켠 순간 모든 기능을 즉시 사용할 수 있다는거죠.

    아이폰의 푸시기능은 푸시라기 보다는 콜에 가깝더군요. 아이폰은 정해진 주기마다 정해진 서버로 데이터를 보내달라는 요청을 보내고, 데이터가 있을 때에는 3G든 Wifi든 망을 써서 데이터를 받아옵니다.

    그런 말을 해봐야 1200mha는 개미눈물보다 조금 큰 정도에 불과하죠. 확실히 블투에 와파에 gps에 푸시 다 꺼두고 쓰면 이틀도 가지만, 그렇게 쓰려고 산 기기가 아니기에 열받지만 화는 내지 못하고 쓰고있습니다.

    2010.01.06 14: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용가리

    as에 대해 남겨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전부 맞는 내용이긴하지만 현실적인 부분이 감안되지 못한 부분이 있더군요.

    1. 한동안 물량이 없으므로, 수리/교체용 신품 버퍼가 생길 때까진 무조건 리퍼가 온다.
    뭐 당연하겠죠. 이건 삼송이든 웰지든 마찬가지니까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이 문제죠.

    2. 국내 리퍼가 엄청나게 구리다.
    작년 초에 후지쯔가 리퍼를 새거라고 구라치고 팔던게 걸려서-불법이죠!- 결국 노트북 사업을 집고 집으로 돌아갔죠.
    그때 같이 나왔지만, 국내에서 리퍼비시 노트북을 정식 판매하는 회사는 HP와 애플 뿐입니다. HP의 리퍼는 제가 직접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지만, 한국 애플이 파는 리퍼는 "중고도 이것보단 낫겠다"싶은 상태를 자랑하는 경우가 유독 많습니다. 물론 기능적으론 아무 이상이 없지만, 제품 자체에서 실기스 약간 나있고 케이스가 구린 재생종이 케이스라는 점 빼곤 거의 신품을 구입할 수 있는 미국 애플의 리퍼와는 거의 하늘과 땅 차입니다. 사실상 공장에서 재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수리만 해서 내보내는 것에 가깝지요.

    애초에 리퍼라는 개념이 너무 희박한 한국 사정과 저런 애플 코리아의 행태를 합쳐보면, 현재의 리퍼 논란은 예견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애플 코리아 너무 구려요...

    2010.01.06 14:2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그런 이슈가 있군요...

      저는 아이폰 전에는 애플 제품을 써본 적이 없어...(아이팟 터치를 잠깐 써봤습니다.) 리퍼에 대한 내용은 잘 몰랐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2010.01.06 17:51 신고 [ ADDR : EDIT/ DEL ]
  5. Aspirin

    아 지나가다가 리퍼에대한 이야기가 있어 한말씀 드립니다^^
    전 아이팟나노1세대부터 2세대 나노, 클래식, 터치, 아이폰까지 쭉 서온사람이구요 아이팟 본체 리퍼2번 아이팟정품 번들이어폰도 리퍼받아본결과로는 리퍼서비스가 한국의 A/S서비스보다 더 나은거 같다고 생각되더라구요~ 악세사리 같은경우에는 새것으로 리퍼서비스 해주는경우도 있었구요, 아이팟같은경우에도 케이스는 새것이더라구요 아이폰의 경우엔 아직 이런 리퍼브 제품용 케이스가 나와있지 않아서 새것으로 바꿔주지 못할지는 모르겠지만 'apple' 그렇게 막되먹은 회사 아니더라구요~ 물론 아이폰의 경우엔 A/S책임이 애플이 아닌 KT에 있어 어떻게 다를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팟을 몇번써봤던 사람의 경우에 크게 혼란스럽지는 않을꺼라고 생각합니다^^

    2010.02.02 11: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일부 미디어에서 너무 편파적으로 보도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려면 애플이 자신의 위신이 떨어지도록 놔두겠습니까? ^^; KT도 나름 신경을 많이 쓰고 있구요...

      2010.02.02 21:53 신고 [ ADDR : EDIT/ DEL ]
  6. "아이폰은 잠자기 상태에서도 백그라운드로 작업을 하지만, PDA는 전원을 끄면 모든 작업을 멈춥니다."
    아이폰이 백그라운드 작업을 하나요? 아이폰 어플 개발을 하고 있는 저에겐 이부분에 대해서는 살짝 의심이 듭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플(음악 등)은 하지만, App Store에 올라가있는 어플( SDK3.X 로 개발된 어플)은 불가능합니다.

    2010.04.23 08: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thlife님 말씀이 맞습니다. 기본 어플의 경우에는 백그라운드 작업을 하고, 기타 앱스토어에 등록된 어플들은 잠자기 상태에서 작동을 중지하죠...

      다만, 푸쉬 기능이 설정된 앱의 경우에는 잠자기 상태에서도 지속적으로 통신을 하기때문에 실시간 알림이 가능합니다.

      2010.04.23 10:58 신고 [ ADDR : EDIT/ DEL ]
  7. 네, 푸쉬의 경우에도 사실 지속적인 통신은 아니고, APNs(Apple Push Notification Service)라고 하는 곳을 이용해, 아이폰, 터치 의 고유 Device Token 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달하는 개념입니다.

    ^^

    2010.04.23 13:4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비오는날

    주인장님 익스체인지서버가 정확히 무엇인지 알고싶습니다..
    어떻게 메일을 실시간으로 받아오는건가요?
    아이폰에 있는 푸쉬기능, 즉 실시간 푸쉬(물론 아이폰에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를 이용한건가요??
    만약그렇다면 배터리가 무지 많이 다는ㄱㅓ 아닌가요??
    누구 하나 이문제에 대해서 확실하게 대답해주는 분이 없군요..
    그래서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2010.10.26 22: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익스체인지 서버는 POP3/SMTP와 같이 이메일을 등록하는 방법 중 하나로 알고있습니다. 저도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디테일은 잘 모르구요... 최근 이메일만 가져오는 POP3/SMTP와는 달리 익스체인지 서버는 해당 계정의 이메일 구조(폴더 정보)까지도 가져옵니다.

      이 부분까지는 POP3/SMTP와 큰 차이 없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이메일 계정쪽에서 IMAP이라는 설정을 하게되면 아이폰과 해당 메일 계정을 완벽하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폰에서 새로온 이메일을 읽으면... 해당 메일 계정에서도 읽음처리 됩니다. 삭제나 이동도 마찬가지구요...

      마지막으로 푸쉬의 경우에는 일부 배터리 소모가 있긴 하겠지만, 편의성을 생각한다면 이득이 훨씬 큰 것 같습니다.

      2010.10.31 09:48 신고 [ ADDR : EDIT/ DEL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