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Desktop

[팁] 한글패치 적용된 포토샵 CS4, 다시 영문판으로 바꾸기

포토샵은 전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미지 편집툴입니다.
(DSLR에 입문하고 보니, 포토샵 리터칭을 하는 분도 종종 만나게 되는데... 포토샵은 "신이 만든 프로그램"이라며 칭송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

개인적으로 포토샵을 즐겨 사용하지는 않지만, 디테일한 이미지 보정[각주:1]이나 로고작업 등을 할 때는 어김없이 포토샵을 실행하곤 합니다.

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다보니 툴 사용방법이나 단축키를 잊기 쉬워 관련 강좌를 검색할 때가 많은데요... 대부분의 강좌들이 포토샵 영문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하다보니 "한글패치가 적용된 포토샵"을 사용하는 저로서는 불편할 때가 많더군요...

언제 한 번 패치를 해지해야지 하면서도, 귀차니즘으로 지금까지 버티다가... 오늘 이렇게 관련 팁을 정리해 포스팅합니다. :)

본 팁은 한글패치가 적용된 포토샵 CS4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포토샵 버전에 따라 언어 변환 방법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다음의 포토샵 설치 경로[각주:2]로 이동합니다.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S4\Locales\ko_KR\Support Files\

2.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하셨다면 다음 파일의 이름을 빨갛게 표시한 부분과 같이 수정(x를 추가)합니다.
tw10428.dattw10428.datx 로 수정
(혹시 파일 확장자가 보이지 않아 파일 이름이 아래와 같을 경우, 그냥 다음과 같이 수정하셔도 됩니다.
tw10428tw10428x 로 수정)

3. 파일 이름을 수정하신 후에 포토샵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영문으로 출력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PS. 포토샵을 영문 버전으로 바꾸게 된 이유는 패스 툴을 이용해서 그린 영역을 선택 영역으로 바꾸는 단축키(Ctrl+Enter)를 잊어서 입니다. :)
  1. 일반적인 이미지 보정은 같은 어도비사의 라이트룸을 사용합니다. :) [본문으로]
  2. 특별히 수정하지 않았을 경우,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S4\가 기본 설치 경로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