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Tech/Web

[팁] 반드시 기억해야 할 PHP 개발 노하우!!!

지난 몇 개월간 LAPM 환경[각주:1]에서 웹사이트를 개발해 왔습니다.

빠르면 8월중 오픈[각주:2]하게 될 것 같은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동안 웹 개발을 하면서 느낀 PHP 개발 노하우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볼까 합니다.



1. 참고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라!
아무리 전문가라 할 지라도 PHP 관련 명령어를 모두 외울수는 없으니, 참고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HP 개발을 하시는 분이시라면 국내 최대 PHP 커뮤니티인 PHP스쿨을 잘 알고계실 겁니다.


PHP스쿨에는 초보자를 위한 질문/답변 게시판부터 전문가들의 팁이 수록된 정보 게시판까지 다양한 참고자료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Tip&Tech 게시판에는 전문가들의 주옥같은 노하우들이 가득하기 때문에 웹 사이트 개발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곳은 PHP스쿨 못지 않게 자주 이용하는 PHP 공식 메뉴얼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각종 PHP 명령어들에 대한 설명이나 예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픈 소스[각주:3]까지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이곳에 달린 댓글에는 전세계 수많은 사용자들이 올린 멋진 팁들이 가득합니다.)



2. PHP 코딩 습관부터 바꿔라!
PHP 개발에 필요한 레퍼런스들을 준비했다면, 이제 낡은 코딩 습관을 바꿀 때가 되었습니다.

아래는 PHP스쿨어둠젬병3님이 작성하신 "[정보] 가독성 증진을 위한 php 코딩"이라는 제목의 시리즈 게시물로 가독성을 높일수 있는 PHP 코딩 팁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면 PHP 코딩시 무의식 중에 실수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변수 전달(사용)에 유의하라!
마지막으로 소개할 팁은 개인적으로 자주 실수하는 부분인데요... 변수 전달과 사용시 유의해야 할 팁입니다.
Form문 등을 통해 변수를 넘길 때, GET 혹은 POST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전달받은 변수는 각각 $_GET, $_POST에 저장되며 개별 변수는 $_GET["get_variable1"], $_POST["post_variable1"]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HP 5.x 이전 환경에서는 $get_variable1, $post_variable1 와 같이 해당 변수명을 직접 쓰기도 했었는데요... PHP 5.x 이후에서는 반드시 $_GET, $_POST를 써야 합니다.

PHP 5.x 이후 환경에서는 습관적으로 변수명을 쓰거나, 이전에 코딩했던 소스들을 재사용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_GET, $_POST 뿐만 아니라 $_SERVER 변수 역시 사용에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요...

현재 웹페이지의 주소를 가져올 때 아래의 두 변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_SERVER["HTTP_HOST"] : http://blog.missflash.com/579 에서 blog.missflash.com 을 의미
  • $_SERVER["REQUEST_URI"] : http://blog.missflash.com/579 에서 /579 을 의미(?로 시작하는 GET 변수도 모두 포함됩니다.)

즉, $current_url = "http://".$_SERVER["HTTP_HOST"].$_SERVER["REQUEST_URI"] 라고 정의하면 $current_url이 현재 웹페이지 주소를 의미하게 됩니다.

그 외의 $_SERVER 변수를 모두 살펴보려면 아래 소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실무를 통해 익힌 PHP 코딩 팁을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자신만 알고 있는 유용한 PHP 코딩 팁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ㅎㅎ;
  1. Linux, Apache, PHP, MySQL을 뜻합니다. [본문으로]
  2. 제가 개발한 사이트에 관한 소개(홍보?)는 다음 기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으로]
  3. 조금만 수정하면 실무에서 활용가능한 소스들이 많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