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graph/Information

[독서감상문] 뛰어난 사진을 만드는 비결

본 포스트는 DSLR과 관련된 책이나 자료를 읽은 내용을 간략하기 기술한 것입니다.
혹시 잘못된 내용이나 추가하실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뛰어난 사진을 만드는 비결
카테고리 예술/대중문화
지은이 피터 K. 버라이언 (청어람미디어, 2005년)
상세보기

오랫만에 올리는 독서감상문입니다. 이번에 읽은 책이 450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책이기도 했지만, 이것저것 바쁜 일들이 많아 책 읽을 시간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네요...(언제나 핑계는 있는 법이죠 ㅋㅋ;)

어쨋든 이번에 소개할 책은 이전에도 몇 번 소개했었던... National Geographic 포토그래피 필드 가이드의 총서라고 할 수 있는 "뛰어난 사진을 만드는 비결"입니다.


이 책은 굳이 DSLR 뿐만 아니라 사진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모두 아우르기 때문에 SLR클럽에서도 많은 분들이 추천해 주셨는데요... 마침 도서관에서 빌릴 수 있었기에, 꽤 장기 대출을 해서 완독을 했습니다.

그런데, 책 내용이 방대해서인지 책을 오랫동안 읽어서인지... 막상 정리하려니 내용이 별로 생각나지는 않네요 ㅋㅋ;
어쩔 수 없이 목차를 보면서 간단하게 느낀점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5개의 챕터로 분류되어 있는데요...
  • 핵심적인 기본지식
  • 피사체의 세계
  • 특수 상황에서의 촬영
  • 컴퓨터와 사진
  • 유용한 정보들

1장인 핵심적인 기본지식에서는... 카메라와 렌즈, 빛, 그리고 플래시와 보조 장비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있습니다.
사진을 처음 접하는 사람이 읽기에도 부담없을 정도로 쉽게 설명되어 있기에 기본 개념을 정리하기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National Geographic 포토그래피 필드 가이드 시리즈 중에서 이 책을 제일 먼저 읽어야 할 것 같네요...)

다음 장인 피사체의 세계에서는 사진의 종류로 흔히 분류되는 날씨, 풍경, 인물, 건축, 축제/퍼레이드/스포츠, 접사, 저녁과 야경사진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피사체에 따른 사진 찍는 방법을 멋진 사진과 함께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 책의 백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그러고보니 여기서 분류한 장르별 사진찍는 팁을 좀 더 상세히 설명한 것이 나머지 National Geographic 포토그래피 필드 가이드 시리즈인 것 같습니다.)

세번 째 장인 특수 상황에서의 촬영에서는 일반인으로서는 다소 접하기 힘든 수중, 동물, 항공 그리고 모험사진에 대한 이야기들을 풀어가고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수중사진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지난 10월 신혼여행으로 다녀온 팔라우의 바다[각주:1]가 너무 아름다웠기 때문일까요? ^^;)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장은 책의 분량상으로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는 않는데요... 컴퓨터와 사진에서는 최근 많은 유저층을 확보하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와 DSLR 사용자를 위한 간단한 팁[각주:2]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유용한 정보들에서는 장기 여행(출사)를 위한 준비사항과 유용한 책 및 사이트를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정보들이 멋진 사진과 함께 어우러져 어느하나 버릴 것이 없는 책이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유용한 것은 중간중간에 소개되는 National Geographic 전문가[각주:3] 및 그들만의 팁이 아닐까 합니다.



한 번의 완독으로 이 책의 모든 내용을 다 소화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사진을 보는 안목을 높여주고 기초 이론을 한 번에 정리해주는데는 부족함이 없지 않나 싶네요~

그런 점에서, 사진에 관심있는 분들께 이 책을 적극 추천하는 바입니다. :)
  1. 그러고보니 이놈의 귀차니즘 때문에 아직 신혼여행 사진도 제대로 올리지 못했네요;;; [본문으로]
  2. 합성 방법, 컴퓨터와 연결 방법 등 기초적인 부분들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본문으로]
  3. 대부분 현역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분들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