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Hardware

[리뷰] 진짜 남자를 위한 블루투스 헤드셋 BT3030! - 사용기

* 본 리뷰는 "세상 모든것에 대한 리뷰 - RevU"의 도움으로 작성합니다.
* BT3030에 대한 리뷰 모음은 http://urlclip.net/bt3030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BT3030의 두 번째 리뷰입니다. 약 2주일 가량 사용해보면서 느낀 점은...
정말 최고다!!!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만족하면서 사용해 온 제품이 있었나 정도로... 정말 저에게는 완소 디지털기기이네요...

물론, 초기 페어링 셋팅이나 볼륨 조절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어 애태운 적도 있지만... 그 밖의 기능이나 디자인은 정말 감탄을 금치 못할 정도 입니다.

자꾸 이야기하면 입만... 아니 손만 아플테니, 본격적인 리뷰에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BT3030과 제 노예 핸드폰 W4700과의 페어링을 시도해봤습니다.
어라? 그런데... W4700에서 BT3030을 검색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디지털유목민들이 그러하듯... 저 역시 BT3030의 메뉴얼을 대충 봤기 때문에 적잖이 당황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본 리뷰에 올린 모든 동영상은 재연한 것이므로 당황한 흔적이 없습니다. ^_^;)

뽑기를 잘못한 것은 아니길 간절하게 바라며 다음 단계로 돌입해 봤습니다.
(동영상에서 하나 검색되는 Anycall이라는 장치는 근처에 있는 아마 다른 사람의 핸드폰일 것입니다.)

도대체 뭐가 잘못되었을까? 한참을 만져보다가 알아낸 한가지 팁! 바로 BT3030의 강제 페어링 모드입니다.
강제 페어링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BT3030이 꺼졌을 때... 통화 버튼(제일 밑에 있는 전화기 모양의 버튼)을 꾹 눌러주면 됩니다. 이 때, 제품이 켜져도 손을 떼지말고 계속 누르면 BT3030 전체가 파란색 불빛을 내면서 켜지게 되는데... 이게 바로 강제 페어링 모드로 전환되었다는 표시입니다.
(관련 팁을 제공해주신 네이버 W4700까페 깊고푸른님 감사합니닷!)

참고로, BT3030은 별도의 액정이 없어서 제품이 켜진 상태인지, 꺼진 상태인지 알기가 쉽지 않은데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볼륨조절 +, -버튼을 눌러보면 됩니다.(켜져 있을 때는 깜빡거립니다.)

아무튼 설레는 마음으로 페어링을 다시 시도해 봤습니다.
결과는??? 또 안되는 겁니다. ㅜㅜ; 뭐야... 진짜 잘못 뽑은거 아냐?

뽑기를 잘못한 RevU에 대한 불신과 실망(?)이 살짝 싹틀 무렵, 다시 한 번 시도해봤습니다.
특별히 다르게 설정한 것은 없고 바로 위 동영상과 동일한 방법을 수행했습니다...
그랬더니 이번에는 언제 그랬냐는듯... 바로 검색이 되는 것입니다. ^_^;

아, 이 감격... 디지털기기의 묘미는 바로 이런데 있지 않을까요? 가끔 문제가 생겨 인내심을 테스트하기도 하지만, 그걸 해결했을 때의 쾌감이란... ^_^;

아무튼 검색이 된 후에는 쉽게 페어링할 수 있었습니다.(BT3030을 비롯한 대부분의 블루투스 장치 초기 페어링 비밀번호가 0000인 것은 다들 잘 알고 계시죠?) BT3030의 페어링은 스테레오 헤드셋, 핸즈프리, 헤드셋 총 3가지가 있는데... 스테레오 헤드셋과 헤드셋핸드폰으로 음악을 듣거나 DMB, 동영상을 볼 때 사용하는 것이고... 핸즈프리말 그대로 통화를 할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이하게도 W4700에서는 스테레오 헤드셋을 선택하면 핸즈프리도 동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조합으로는 두 개 이상 선택되지 않더군요... ^_^;(스테레오 헤드셋과 헤드셋은 동시 선택이 가능한데... 그렇게는 할 필요가 없겠죠?)

대부분의 블루투스 장치가 그렇듯 일단 한 번 페어링하고 나면 이후에는 아주 쉽게 재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존 연결을 해제하고... W4700 자체의 단축키인 최근 블루투스 자동연결 버튼을 꾹 누르면 가장 최근에 연결했던 장치와 (동일한 서비스를)연결할 수 있습니다.
앞서의 방법보다는 훨씬 간편하고 빨라 보입니다.


그런데, 만약 가지고 있는 핸드폰에 최근 블루투스 자동연결 버튼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BT3030의 장점은 이제부터 시작됩니다.(물론 최신 버전의 다른 블루투스 헤드셋들도 비슷한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T3030의 전원을 껐다가(당연한 얘기겠지만, W4700에서는 BT3030과의 연결이 자동 해제됩니다.) 다시 켜면 신기하게도 자동으로 페어링을 합니다. 그것도 핸즈프리와 스테레오 헤드셋 두 개를 순차적으로 연결합니다. 아, 이런 이쁜 것~

참고로 BT3030을 끄고난 후에는 통화 버튼을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꺼졌으니까 당연하겠죠? ^^;)


그럼 일단 핸드폰과의 연결은 끝내고, 제 애마... 아니 보물 1호hx4700과의 연결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hx4700에는 전화기 기능이 없으므로 High Quality Audio setup 모드를 선택했습니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었습니다만, 역시 초기 연결은 쉽지 않았습니다.(동영상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Discovery 모드에서 결국에는 찾는 것을 실패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경험에서부터 배운다고 누가 말했었죠? 불굴의 정신으로 계속 시도해 봤습니다.


수 차례(W4700보다는 훨씬 더 애를 먹이더군요;;;) 시도한 끝에 겨우 찾기를 성공했는데 이번에는 연결이 안되는 것입니다. PDA에서는 우선 찾기(Discovery 모드)를 통해 해당 연결에 대한 아이콘을 만들고 그 이후에는 이 아이콘을 통해 바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PDA에서 속성 값을 바꿔가며 연결을 시도했으나 계속 실패!!! 과연 hx4700과의 연결은 불가능한 것일까요???


몇 번이나 실패하며 포기라는 배추세는 단위가 생각날 즈음... BT3030을 껐다가 다시 켜봤습니다.
그랬더니 허걱;;; 그냥 초기 연결도 필요없이 자동연결이 되는 것이 아닙니까?

이전에 사용해온 LP3900(정식 모델명은 BTR-1000)은 껐다가 다시 켜도 재연결이 안되기 때문에 모트 스크립트라는 자동연결 스크립트를 사용했었거든요... ^_^;

아무튼 BT3030을 다시켜도, hx4700을 다시켜도 2초 안에 다시 연결되는 모습을 보며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역시, 신상은 좋은 거구나 ㅋㅋ;


이번에는 이번 리뷰의 백미! 멀티 페어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멀티 페어링은 동시에 2개 이상의 장치와 연결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제 경우에는 W4700과 hx4700을 동시에 BT3030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즉, BT3030-(핸즈프리)-핸드폰, BT3030-(스테레오 헤드셋)-PDA 구조가 되겠네요...

그게 가능하냐구요? 네, BT3030은 멀티페어링을 지원하거든요~
다만, 이 경우 두 개의 장치가 동시에 같은 서비스(스테레오 헤드셋)을 이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얼마전 핸드폰용으로 Micro SDHC 4G를 구입한 관계로 노래도 핸드폰으로 듣지만, 만약 PDA로 노래를 듣고, 핸드폰으로 전화를 받고 싶다면 위와 같이 멀티 페어링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혹은 두 대의 핸드폰에 연결할 때도요~ ^_^;)


마지막으로 소개할 동영상은 핸드폰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는 것인데... 바로 BT3030으로 핸드폰 제어하기 입니다. BT3030과 W4700은 그야말로 찰떡궁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BT3030이 페어링된 상태에서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들을 할 수 있습니다.
 - 통화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최근 기록화면을 볼 수 있고, 여기에서 다시 통화 버튼을 두 번 누르면 가장 최근 통화기록으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 재생 버튼(제일 윗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MP3 목록을 구성한 후 노래가 재생됩니다.(즉 수동으로 음악 재생 모드로 이동할 필요가 없습니다.)
 - MP3재생 상태에서 재생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일시정지가 됩니다.
 - MP3재생 상태에서 다음/이전 버튼을 누르면 다음/이전 곡을 들을 수 있습니다.
 - MP3재생 상태에서 다음/이전 버튼을 길게 누르면 현재 듣고 있는 노래의 앞/뒤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 DMB재생 상태에서 재생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선호채널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DMB재생 상태에서 다음/이전 버튼을 누르면 다음/이전 방송을 볼 수 있습니다.

 - 카메라 모드에서 통화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사진을 찍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역시 관련 팁을 제공해주신 네이버 W4700까페 밤토리님두 감사합니닷!)

다른 기능들은 뭐 그럴수 있겠다 싶은데... 사진 찍고 저장하는 기능은 카메라 리모컨을 대신할 정도로 괜찮아 보이네요... ^^; 이제 핸드폰용 삼각대만 사면 되나요? ㅋㅋ;

마지막으로, BT3030으로 열씨미 DMB(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를 감상하는 사진을 올려봅니다.
그런데, 살짝 나온 배를 보니 왠지 슬프네요 -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상으로 "진짜 남자를 위한 블루투스 헤드셋 BT3030! - 사용기"리뷰를 마칩니다. 마지막 리뷰에서는 총평과 함께 유용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