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bby/Business

[CEO Exchange] 잭웰치, 리더십의 표상

* 본 포스트는 CEO Exchange를 감상한 후 작성한 감상문입니다.
* 본 감상문의 경우 퍼가기를 금지하오니 필요하신 경우 다음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MissFlash의 CEO Exchange 감상문 : http://urlclip.net/ceo_exchange

잭 웰치는 세계적으로 가장 존경받는 CEO 중의 한 명입니다.

GE를 몇 십년간 장기집권(?)하면서 변화가 필요없는 시점에도(당시로서는 현상유지만 해도 충분했음) 과감한 개혁인원감축을 통해 GE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기업으로 만들었습니다.
물론 그 와중에 주변의 엄청난 비난을 받기도 했죠...(유명한 중성자탄 잭웰치 ^_^;)

본 동영상에서는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지 않지만, GE의 독특한 기업문화중 하나는 CEO의 후계자 양성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몇 명의 우수한 임원진들이 치열하게(하지만, 정당한 방법을 통해) 경쟁함으로써 서로의 입지를 굳히는 과정 자체가 GE의 성장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 때문인지 세계적인 기업들 중 GE출신 CEO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확고한 신념과 주변의 반대에도 굴하지 않고 추진하는 추진력, 많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변하지 않는 판단력과 열정으로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기부에도 앞장서 자신이 쓴 몇 권의 책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전부를 사회에 환원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다양한 기부활동을 했겠죠?)

잴 웰치가 강조한 CEO의 기본은 4E+1P가 있습니다.
Energy, Energize, Edge, Execute, Passion... 하나하나가 아주 훌륭한 뜻을 가지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보면 각각이 가지는 의미를 알 수 있겠죠? 여기서 Edge는 가장자리, 모서리라는 뜻으로 어느 한 쪽으로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 좋은 결정을 할 수 있는 판단력(?)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아래는 동영상을 감상하면서 정리해본 스크립트의 일부입니다.

Change may that opportunity possible.
(여기서 that은 다양한 변화, 성공의 가능성을 말하는 것입니다.)

Having a winning company is what your job is!
(여기서 your는 CEO를 의미합니다.)

Energy, Energize, Edge, Execute, Passion
(잭 웰치가 이야기하는 유명한 4E&1P)

One have a value, make numbers.
(가치가 있고 성과도 내는 사람... 이런 사람을 칭찬하고 격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