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A&Mobile

[팁] WM6.0에서 블루투스 키보드(Sierra) 한영전환하는 방법!

* 본 팁은 2007년 9월 5일 기준, HP hx4700 모델의 WM6.0 (img-49357-WM6_4700_ENG_0_32_FIX3.rar)에서의 블루투스 키보드 한영전환을 위해 작성한 것입니다.

* 본 팁은 하이엔드PDA 시누크님의 도움으로 작성한 것입니다. ^_^

0. 요구사항
 - 디오펜 설치
 - 최신버전의 MortScript 설치 (미설치시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 MortScript에 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하이엔드PDA에서 키워드 "mortscript"로 검색하시기 바랍니다.


1. 준비물
 - WM6.0 OS가 탑재된 HP hx4700 (다른 기종에서도 문제없이 사용 가능)
 - IMESwitch1.mscr, IMESwitch2.mscr : MortScript 파일 2개 (용도에 맞게 사용)


2. 발생문제
- WM6.0 롬업데이트후 블루투스 키보드를 통한 한/영키 전환 불가
(Stowaway Blutooth Keyboard의 경우 한/영 전환을 Shift+Spacebar로 하는데 WM6.0의 모든 IME에서 이것이 먹히지 않음)
- 하지만, 디오펜의 (혹은 A)키를 클릭하면 한/영 전환 가능 : 이것조차 안된다면 본 팁은 의미가 없습니다.


3. 설 정
 - 자동화를 위해 IMESwitch1, 2.mscr파일을 블루투스 키보드에 맵핑시킵니다.
  A. 시작 > 프로그램 > Stowaway Keyboard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B. Hot-Key 설정탭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 자신의 원하는 Fn-번호에 IMESwitch1, 2를 맵핑시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 맵핑 방법은 Choose Data File.... 을 선택한 후,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때 파일이 다중폴더안에 있을 경우,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가급적 외부메모리의 메인이나 첫 번째 폴더에 두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해결방법
 - 먼저 디오펜기본 IME로 선택해 놓습니다.

 - 그리고 키 입력을 위한 화면을 살펴봅니다.

 - WM6.0에서 키 입력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A. IME 입력 아이콘이 화면의 중앙에 위치하는 경우 : WM5.0이후의 기본 스타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MESwitch1.mscr 사용


  B. IME 입력 아이콘이 화면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경우 : wm2003se 스타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MESwitch2.mscr 사용


 - 각 키 입력 방식에 따라 단축키를 이용해 해당 파일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 이제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볼까요?


5. 사용예
 - 아래 동영상은 블루투스 키보드를 이용해 실제 타이핑하는 모습을 그대로 찍은 것입니다. ^_^;(힘들었어요~)



6. 마치며...
 - 동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MortScript를 이용해 디오펜의 한/A 키를 번갈아 가면서 누르는 식으로 한영변환을 합니다.(완전 단순하죠?)
 - Shift+Spacebar와 비교했을 때 누르는 키 개수는 같지만(Fn+숫자키) 매크로 기능이 작동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어 다소 답답한 감도 있습니다.
 - 하지만, 이마저 안된다면 한 손으로는 키보드를 다른 한 손으로는 디오펜을 찍어가며 한영변환을 해야 하니 그래도 만족하면서 써야겠죠?
 - 실제 타이핑 작업보다 동영상이 다소 늦게 재생되는 것 같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