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DA&Mobile

[팁] PDA에서 TCPMP를 통해 플래시 비디오(FLV)를 바로 재생해보자! 1부

* 본 팁은 MissFlash.com에서 직접 제작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저작권은 당연히 MissFlash.com에 있겠죠?
* 팁을 퍼가시고 싶을 때는 반드시 댓글로 알려주신 후에 팁 내용의 상단에 아래와 같은 출처와 원본을 반드시 표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본 : http://blog.missflash.com/
출처 : MissFlash.com, http ://www.missflash.com/
* 귀찮으시면 그냥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링크는 아무 제한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_^;

0. 시작에 앞서...
FLV
Flash Video의 약자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YouTube를 비롯한 대부분의 UCC사이트들이 이 포멧을 이용해 플래시 파일(SWF)로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에서 FLV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미 이전에 설명했으므로 본 팁에서는 생략하겠습니다.
(FLV 다운로드 방법)

그럼 오늘은 PDA에서 TCPMP를 이용해 플래시 비디오를 감상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_^;


1. 준비물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느 정도 사양의 PDA (제일 중요! ㅋ)
- 최신 혹은 최근버전의 TCPMP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MissFlash가 사용하는 검증된 버전(버전 0.71RC1)

웹에서 다운받은 최신버전(버전 0.81RC1)

- TCPMP용 FLV 플러그인
최신 플러그인을 확인하시려면 다음 주소를 이용하세요.(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196939)
TCPMP용 FLV 플러그인에는 다음의 4개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lvffmpeg.plg, flvsplitter.plg : TCPMP로 복사할 플러그인
YouTubeDownload.exe : YouTube의 FLV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한 PDA용 프로그램
YouTubeDownload-x86.exe : YouTube의 FLV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한 PC용 프로그램


2. TCPMP용 플러그인 설치하기
먼저 PDA를 자신의 컴퓨터와 싱크시킨 후에 ActiveSync의 Explore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의 PDA에 설치되어 있는 TCPMP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CPMP 디렉토리에 flvffmpeg.plg, flvsplitter.plg 두 파일을 복사합니다.
(제목은 TCPMP용 플러그인 설치하기 였지만, 이렇게 복사하는 것만으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YouTubeDownload를 이용해 FLV 다운받기
PDA에서도 동일하게 다운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만, 일단 PC용 프로그램을 써서 FLV를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YouTubeDownload-x86.exe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너무 심플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저장경로를 선택합니다. 오른쪽의 ... 버튼을 클릭하셔서 적당한 폴더를 설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원본 소스가 있는 YouTube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테스트를 위해 아무 동영상이나 실행해 보겠습니다. 동영상을 선택하면 주소가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그 중에 s5ipz_0uC_U라는 선택된 글씨가 해당 동영상의 고유 이름을 뜻하는 것 같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아래와 같이 Video ID를 직접 넣었습니다만, 주소 전체를 입력해도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똑똑한 프로그램이네요 ㅋ) 주소를 넣은 뒤에 Start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운로드가 완료된 후 해당 경로에 가니 s5ipz_0uC_U.flv파일이 보이는 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파일을 PDA의 적당한 폴더에 옮기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다운받은 FLV를 TCPMP에서 재생하기
PDA에서 TCPMP를 실행한 후, FLV파일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재생이 시작됩니다. 실제 재생장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TCPMP FLV 플러그인을 이용하니 일반 동영상 재생과 비교해도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뛰어난 FLV 재생 능력을 보여주는군요... 멋집니다. ^^
다만, 모든 FLV가 원활하게 재생되지는 않네요... 이 부분이 너무 아쉽네요... YouTube를 통해 변환한 FLV의 경우에는 문제없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이상으로 [팁] PDA에서 TCPMP를 통해 플래시 비디오(FLV)를 바로 재생해보자! 1부를 마칩니다.
* 2부에서는 TCPMP를 이용한 FLV의 실제 재생장면을 동영상을 통해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