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lash/Information

RTMP 프로토콜의 FLV(Flash Video)파일 다운받기!!!

* 본 포스트의 저작권은 MissFlash.com 에 있습니다.
* 본 포스트의 내용중 일부는 여름하늘님의 게시물(http://skysummer.com/107)을 참고하였습니다.
* 게시물을 퍼가시는 것은 좋은데, 제발! 제발! 아래와 같이 출처와 원본을 표시해 주세요 ^^
원본 : http://blog.missflash.com/
출처 : MissFlash.com, http ://www.missflash.com/
* 포스트의 내용중 일부가 추가/수정될 수 있으므로 최신 내용을 접하고 싶으신 분은 원본글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RTMP는? (http://en.wikipedia.org/wiki/Real_Time_Messaging_Protocol)
RTMP는 Real Time Messaging Protocol의 약자로써 Adobe(이전 Macromedia)사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Macromedia Flash Media Server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Adobe Flash Player를 이용함으로써 Macromedia Flash Media Server에 올려진 미디어의 영상과 음성을 스트리밍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FLV는? (http://en.wikipedia.org/wiki/FLV)
FLV는 Flash Video의 약자로써 인터넷을 통해 Adobe Flash Player로 재생할 수 있는 동영상 포멧을 뜻합니다. FLV는 또한 SWF파일의 형태로 Embedded될 수도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 FLV포멧을 이용하는 서비스는 YouTube, Google Video, Reuters.com, Yahoo! Video, MySpace, 그리고 한국의 다음, mncast, 판도라 등이 있습니다.

FLV를 다운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1.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다운받는 방법
2. 웹서비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다운받는 방법
위 두가지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름하늘님의 게시물(http://skysummer.com/107)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방법으로 안될때는?
하지만, 위 두가지 방법으로도 다운받을수가 없는 FLV가 있습니다. (예 : rtmp://abc.co.kr/abc.flv)
바로 앞서 언급한 RTMP 프로토콜을 이용한 FLV입니다. RTMP를 이용한 FLV의 경우 웹페이지상이나 Net Transport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다운받으려고 시도해도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나 "타당한 URL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와 같은 메세지만 보입니다. 이제 새로운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Replay Media Catcher 다운로드는?
아니, 새로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바로 Replay Media Catche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제작사이트(http://www.applian.com/replay-media-catcher/)에서 시험판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Replay Media Catcher 사용방법은?
Replay Media Catcher를 실행한 뒤 (시험판의 경우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매우 심플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ols > Settings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설정하는 부분과 Media Catcher Plug-ins를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우리가 저장하고 싶은 RTMP streams가 선택되어 있군요...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소리로 알려라는 메세지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Record > Start Recording 메뉴를 클릭했습니다. 왼쪽 아래에 있던 연두색 버튼이 빨간색으로 바뀌었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의 플래시 샘플파일을 다운받은 후 엽니다. ^^


파일을 실행한 뒤 가운데 까만 부분을 선택, 아래쪽 Properties툴바의 Parameters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contentPath를 클릭한 다음, 다운받기를 원하는 FLV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 : rtmp://abc.co.kr/abc.flv) Ctrl+Enter키를 입력해 Test Movie를 실행합니다.

이제 다시 Replay Media Catcher 프로그램을 보시기 바랍니다. ^^; 다운로드가 잘 진행되고 있나요? 물론 FLV의 주소가 정확해야겠죠? 파일의 다운로드가 완료되었을 때의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화면에서 파일을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Properties 메뉴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잇습니다. 물론 FLV파일에 따라 다른 값들을 나타내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완료했습니다. 남은것은?

FLV 재생방법은?
다운로드한 FLV파일은 KMP와 FLV Player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국산프로그램인 KMP는 제작자 사이트(http://www.kmplayer.com/)에서 최신파일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