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oftware

[리뷰] 최고의 PDA 판타지카드 전략 게임, Legend of Wizards 1.0 - 1부

본 게임리뷰는 MissFlash.com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본 게시물을 아래 게시가능 사이트 이외의 사이트로 퍼가는 것을 엄격히 금지하오니, 이 점 양해바랍니다.


시작에 앞서...

얼마전 투데이스피피씨(http://www.todaysppc.com)를 통해 Legend of Wizards 1.0 출시소식을 접했습니다. 바로 게임을 시작해 봤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게임들을 해왔지만, 유독! 카드를 이용한 전략 게임은 해 본 적이 없어 게임을 익히는 꽤 오랜 시간을 소비했었습니다. 더군다나 게임 진행에 있어 필수인 다양한 카드의 기능들이 모두 영어로 써있어 정확한 기능을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영어실력에도 불구하고 반복학습의 효과로 대략적인 기능들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_^v
아직 부족한 부분들이 많지만, 조금씩 보충하려고 합니다.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 추가를 바라는 분들은 원문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데모버전 다운받기

게임 시작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작 화면입니다. 아래쪽에 다양한 메뉴들이 있습니다. 시작화면에 보이는 그림은 게임 실행마다 랜덤하게 바뀝니다. 작은 부분이지만, 늘 새로운 게임을 하는 것 같아 참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
제일 왼쪽에 있는 NEW 버튼을 눌러 게임을 시작해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캐릭터를 설정하는 화면으로 이동했습니다. 먼저 PLAYER1 NAME : 에 해당하는 부분에 자신의 영문이름을 씁니다. ^^ 나머지는, 처음 시작하니까 이것 저것 바꾸지 말고 그냥 기본 옵션 그대로 시작하겠습니다. 왼쪽 아래에 있는 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 설명이 나옵니다. 쭉 읽어봤습니다만, 특별한 내용없습니다. 아래쪽에 있는 Skip 버튼을 클릭해 이동합니다. 각 화면간 이동시에는 위 그림과 같이 이미지를 불러오는 로딩장면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게임이 조금 느릴 수 있지만, 실제 카드를 이용한 전투에서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이제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오른쪽 아래에 보면 거미줄같이 엮인 박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노란색으로 작게 테두리 쳐진 부분도 있습니다.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이 게이머입니다. 빨간색 동그라미는 아마 적이겠지요? 나머지 회색 동그라미는 각 영역(Orion)을 지키는 역시! 적입니다. 두 적들의 차이는 뭘까요? 빨간색 동그라미는 게이머와 마찬가지로 각 턴 (Day 로 표시되는 1이 한 턴을 의미합니다.)마다 건물을 짓고 자원을 캐면서 활동하는 인공지능 적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회색 동그라미는 그냥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노란색, 빨간색 동그라미에 맞서 지키는 적입니다.
메세지에 보이는 양머리를 한 하늘색 얼굴은 Miligan이라는 사람인데 게이머가 게임을 시작하는 영역의 주인인데, 게이머를 반갑게 맞이해주네요 ^^;
참고 - 게임의 시작시 게이머와 적의 위치는 랜덤하게 결정되므로 위 그림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세지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아래쪽에 게이머의 얼굴이름이 보입니다. 헬멧, 주먹, 책, 번개 모양의 그림 옆에 숫자가 써있습니다. 아마 체력, 파워, 지력, 스페셜기능을 나타내는 것 같습니다. 정확하게 몰라도 게임을 하다보면 올라갈거라는 예측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 옆에 성곽모양의 1/30이라는 숫자가 있습니다. 아마 건설가능 건물횟수 30개중 1개의 건물만 지은 것 같습니다.
그 아래쪽에는 Title과 함께 Exp라는 글씨가 있습니다. Exp는 경험치를 의미하는데 아직 전투를 한 적이 없으므로 0 입니다. 그 밑에는 파란색, 녹색, 갈색, 빨간색의 보석모양이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자원입니다. 빨간색쪽으로 갈수록 더 희귀합니다. 왼쪽의 자원들은 오른쪽의 자원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물론 3:1 이런식으로 값을 낮춰 교환합니다. ^^; 자원을 모으면 건물을 지을 수 있고, 건물의 유무에 따라 구입할 수 있는 추가카드가 제한됩니다.
자원 옆에 Day 1이라고 현재 턴에 대한 정보가 보입니다. 그 옆에 회색의 열기구 모양반짝이는 동그라미 모양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열기구는 자신의 턴을 종료하는 것입니다. 턴을 종료하게 되면, 빨간색 동그라미에 해당하는 인공지능 적이 활동을 하게됩니다. 반짝이는 동그라미는 저장, 불러오기 등을 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제 메인화면을 살펴봅시다. 열기구와 같이 둥둥 떠다니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각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게 빨간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자신이 정복한 영역의 경우에는 녹색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아무 화살표를 클릭하면 각 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열기구 말고, 하늘색 영역을 클릭하면 이와 같이 Orion에 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Miligan이 주인이라고 나오네요 ^^; 더블 클릭을 통해 Orion안으로 들어가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rion안으로 들어왔습니다. 4방향을 가리키고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맵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보면 자원표시와 함께 오른쪽에 회색의 4개의 아이콘이 있습니다. 첫 번째 아이콘은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아이콘 입니다. 두 번째 아이콘은 카드를 살 수 있는 아이콘 입니다. 세 번째 아이콘은 성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아이콘은 앞에서 본 옵션 아이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 번째 아이콘을 클릭했습니다. 위 쪽에 7개의 작은 건물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런데 세 번째 건물부터는 오른쪽 아래에 금지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자원부족으로 구입이 불가능한 건물들입니다. 현재 선택된 Water Cathedral 이라는 건물은 파랑 자원 100, 녹색 자원 20으로 지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자원아이콘을 클릭해봤습니다. Crysols Garden이네요... 네 파란색 자원의 이름이 Crysol인가 봅니다. 외우기 힘드니 그냥 계속 파란색 자원이라고 칭하겠습니다. ^^; 왼쪽에 있는 BUILD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색 자원을 캐는 Crysols Garden을 지을 위치를 지정합니다. 대충 옆에다 클릭해 그 곳에 짓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찬가지로 녹색과 노란색 자원을 채취하는 건물도 위와 같이 짓습니다. 한 턴에 건물은 총 3개까지 지을 수 있으니 이제 건물은 더이상 지을 수 없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하단의 두 번째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정식 명칭이 UPGRADE DECK이네요 ^^; 저도 이제서야 확인했습니다. 게이머가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카드는 DEFAULT CARD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SEA JUSTICE라고 써진 파도모양의 비활성화 카드의 경우 Mystic Pond라는 건물이 필요하다고 빨간 글씨로 써있습니다. 아직 건물을 짓지 않았으므로 저 카드는 얻을 수 없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떤 기능을 하는 카드이길래 비싸게 구는지 한번 더블클릭 해봤습니다. 이 카드를 사용하면 모든 적들이 자신의 공격력-1 만큼의 데미지를 입는다고 나옵니다. 그 정도면 좋은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 번째 버튼을 클릭해봤습니다. CASTLE ECONOMICS라는 정보가 나오네요... 녹색 자원에 -2라고 써있습니다. 죄송합니다. 무슨 뜻인지 모르겠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 번째 버튼을 클릭해봤습니다. 다시 메뉴로 돌아가는 RESUME, 지도를 볼 수 있는 VIEW MAP, 턴을 끝내는 END DAY, 설정을 변경하는 OPTIONS, 게임을 포기하는 ABORT GAME이 있습니다. RESUME를 눌러 메인 화면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이제 오른쪽 상단의 동그란 아이콘을 클릭해 Orion을 빠져나와 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Orion이 선택되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시 열기구 아이콘을 클릭해 봅시다. 빨간색 화살표가 3개 표시됩니다. 이 중에서 왼쪽 아래으로 향한 것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동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동이 완료하니, Antea라는 이 Orion의 주인과 싸우겠냐고 다시 물어봅니다. OK를 눌러 한번 싸워봅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전화면이 보입니다. 게이머의 정보는 1, 4, 4, 4인데, Antea는 1, 4, 4, 2로 번개 모양이 2 작네요... 그렇다고 게이머가 유리할까요? 물론 유리합니다. 그럼 전투를 승리할 수 있을까요? 처음 시작하는 게이머라면 절대 승리하지 못 할겁니다. 아니, 못해야 합니다. 저는 4, 5회의 전투끝에 겨우 승리했거든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투를 시작하면 위와 같이 초기화된 화면이 보입니다. 전투를 하는데 왜 이런 어정쩡한 빈공간들이 보일까요? 네, Legend of Wizards이 판타지카드 전략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게이머와 적은 각각 최대 5장의 카드를 꺼낼수 있습니다. 각 카드는 고유한 기능을 수행하며 적이 내는 카드는 랜덤하게 결정되기도, 게이머가 낸 카드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므로... Legend of Wizards을 잘하기 위해서는 게이머가 보유한 각 카드의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마치 어릴 때 동그란 딱지카드로 친구들과 게임을 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여기서 [리뷰] 최고의 판타지카드 전략 게임, Legend of Wizards 1.0 - 1부를 마치겠습니다.
2부에서는 전투화면에 대한 설명과 함께 게이머가 보유한 기본카드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